특검 조사 등으로 펀드 부진... 테마파크 4월 착공도 미지수

공연장 공정률 15%에 머물러
테마파크 4월 착공도 미지수
특검 조사 등으로 펀드 부진

총 1조4000억원이 투여되는 K-컬처밸리 사업 진전에 가장 큰 걸림돌로 투자금 확보 문제가 떠오르면서 사업이 향후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K-컬처밸리 사업의 실질적인 사업자인 CJ E&M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출연한 53개 기업 중 하나로 드러났다. 또한 지난 6개월 동안 K-컬처밸리에 대한 조사가 경기도의회 행정조사 차원을 넘어 검찰 특수본 수사, 특검 조사 등으로 잇따르면서 추가적인 투자 자금을 마련할 펀드 조성이 늦춰지고 있다.

사업자는 K-컬처밸리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기 위해서 올해 상반기까지 70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계획이었다. 그렇지만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출연금을 낸 CJ 측에 투자자들이 선뜻 투자를 결정하지 못해 개발속도도 지연되고 있다.

K-컬처밸리 용지는 크게 테마파크 용지, 상업시설 용지, 융복합공연장·호텔시설 용지 등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이중에서 CJ E&M이 주축이 된 사업체 케이밸리㈜는 지난해 8월부터 융복합공연장에 대한 공사를 시작했다. 현재 공정률 15%를 이뤘지만 다소 공사 진척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융복합 공연장은 지하 2층·지상 7층 높이, 2150석을 갖추는 시설이고, 호텔은 지하 2층·지상 25층 높이, 310실을 갖추는 시설이다. 

그러나 K-컬처밸리 사업의 핵심이자 전체 사업용지의 73%에 해당하는 테마파크 용지에 대한 착공은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당초 사업이 발표되던 2015년 2월 당시에는, K-컬처밸리 사업은 내년인 2018년 12월에 완료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지난해 6월 토지매매계약이 이뤄지던 당시에는 올해 1월에는 테마파크와 상업시설을 착공하고, 올해 말에는 융복합공연장과 테마파크 일부가 개장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 9만여 평 터에 추진 중인 복합 문화공간 ‘K-컬처밸리’는 지난해 8월 공연장(사진 왼쪽) 공사만 착공된 상태다. 공사 중인 공연장 옆의 오른쪽 넓은 빈터는 사업부지의 73%에 해당하는 테마파크 용지. 테마파크에 대한 착공 여부는 안개 속에 가려져 있다. 투자금 확보 문제가 걸림돌이기 때문이다.

4월에 테마파크에 대한 착공이 이뤄진다고 일부 언론이 보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금 확보가 이뤄지지 않게 됨으로써 착공은 미지수로 남아 있다. 테마파크에 대한 4월 착공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사업자인 케이밸리㈜ 측은 “그룹 차원에서 착공에 대한 의견이 전해져야 하는데, 이곳 직원으로서는 현재 윗선의 의사를 알 수 없어 명확하게 답변 드릴 수 없다”는 입장만 전하고 있다. 일산동구 장항동 빛마루에 입주해 있는 사업자 케이밸리㈜는 언론과의 접촉을 되도록 피하고 있다. 

이에 반해 매매계약을 통해 사업부지를 사업자에 제공한 경기도는 ‘사업이 지연될 뿐 사업자가 부지 계약으로 인해 사업포기는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한류월드 사업을 맡고 있는 경기도 담당자는 “투자금이 안정적으로 준비되지 않으면 사업을 추진하는 데 차질을 빚을 수 있지만 사업자가 섣불리 사업을 철수할 수는 없다”면서 “다만 사업지연이 문제인데, 그 지연의 정도는 사업 투자금 확보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고 유지관리비도 만만치 않은 테마파크의 특성상 수익성을 단기간에 확보하기는 힘들다”며 “테마파크만으로는 수익성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공연장과 상업시설을 함께 지어 비용을 상쇄하는 구조로 K-컬처밸리의 시설 구성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1조4000억원이 투자되는 K-컬처밸리 사업이 당초 계획 일정에 비해 늦춰지더라도 사업이 완수될 수 있도록 사업자를 독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K-컬처밸리 사업을 정부 차원에서 기획했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창조융합본부가 지난달 31일 공식적으로 해체했다. 최순실, 차은택의 국정농단 비리가 밝혀지면서, 이들이 내부 인사에 개입하고 이권에 관여한 것으로 드러난 문화창조융합본부 사업을 지난해 연말부터 단계적으로 축소해왔다. 경기도 담당자는 “K-컬처밸리 사업이 정부 주도하에 기획됐지만 민간이 주도하는 사업으로 옮겨갔기 때문에  문화창조융합본부 해체와는 상관없이 사업은 진행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