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동호인'다사랑난타회'


[고양신문] ‘둥둥둥~’ 신명나는 북소리에 군무가 일사불란하게 펼쳐진다. 보는 이의 몸이 저절로 들썩거려진다. 흥겨운 리듬을 기초로 펼쳐지는 난타 퍼포먼스로 연습장이 금세 열기로 가득 차고 연습생들의 몸은 어느새 땀으로 흥건히 젖는다.

 

 

 


취재가 있던 지난달 27일, 난타동호회 ‘다사랑난타’ 회원들은 다음날부터 열리는 2017고양국제꽃박람회에서의 공연을 앞두고 연습에 한창이었다. 다사랑난타회는 고양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이주여성들로 구성된 ‘난타를 사랑하는 모임’이다. 고양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난해 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지원한 교육 프로그램이 이 모임의 출발점이 됐다. 국내 문화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인들이 난타를 배우면서 지역민과 보다 가까워지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인 것. 올해로 2년째 활동 중인 동호회 회원은 30, 40대 16명으로, 대부분이 이주여성들이지만 내국인도 일부 함께한다. 연습은 매주 목요일 유승희 악단장이 운영하는 대화동의 아이엔난타 교습실에서 한다.
회원들은 난타공연을 익히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 요양원과 복지관 등에서 자원봉사공연도 펼치면서 지역사회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2008년 베트남에서 온 하혜리 회원은 “지난해 연말에 부채안무를 병행한 난타공연으로 처음 무대에 섰는데,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가슴이 쿵쾅거릴 정도로 설렌다”며 환하게 웃었다. 나이나 상황이 비슷한 회원들이라 모임에 나올 때마다 마음이 편하다는 하씨는 “경쾌한 안무동작에 신나게 북을 두드리다보면 땀이 흠뻑 흘러 스트레스 해소에도 최고”라며 만족해 했다. 게다가 육아와 생활 정보는 덤으로 얻는다.
유승희 악단장은 “난타는 혼자 배워서 완성되는 악기가 아니라 퍼포먼스 요소가 큰 악기로서 서로 호홉을 맞추어가는 연습을 통하여 팀원들 간에 일체감 형성에 좋은 활동”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다문화이주여성들이 난타를 배우고 익히면서 점차 사회성이 좋아지고 자신감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 지도교사로서 보람도 크다”고 덧붙였다.
회원들은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배우고자 하는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게 난타라고 입을 모았다.

 


다문화인들과 모임을 함께하는 이현정 회원도 “음치, 박치라서 많이 망설이다 배우기 시작했는데, 처음엔 집에서 젓가락을 갖고 리듬감을 익혔다”며 “몇 가지 기본 박자만 익히면 충분히 리듬을 타며 즐길 수 있다”고 추천했다.
2006년 결혼하면서 일본에서 온 하야시 회원은 “난타를 배우면서 아이들과 문화예술 공연을 좀 더 자주 보러다니다 보니 아이들과의 소통도 자연스러워졌다”며 뿌듯해 했다.
유승희 악단장은 “다문화인들이 난타를 배우며 서로 호흡을 맞춰가듯 우리 사회와의 호흡도 잘 맞춰가고 있으며, 이젠 제법 실력을 쌓아 공연봉사까지 펼치면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히 적응해가는 모습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의 :아이엔난타 010-7573-7590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