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 설명회에서 경의선 논쟁만

최근 고양시의회의 철도청의 경의선 고양시구간 지상화 백지화 요구에 대한 대응책으로 건교부와 철도청이 지상화 타당성에 대한 주민 설득작업에 나섰다.

지난 21일 고양시 김덕배 의원(민주당·일산을)의 주제로 열린 광역교통 개선안 설명회가 끝난 직후 철도청과 건교부 관계자들은 주민들관의 대화를 통해 ‘경의선 고양시구간 지하화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철도청은 이 자리에서 경의선 복선전철 사업비 9천600억원 중 그동안 1천300억원을 투자하고 올해에도 596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지하화가 불가능한 가장 큰 이유로 사업비 증가(4천300억)를 꼽았다.
철도청의 임용현 건설본부장은 “지금도 경의선 관련 사업비를 원활히 배정 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
열차의 도심구간 통과횟수에 대한 질문에 철도청측은 “고양시의원들의 주장처럼 하루 288회가 운행할 수도 있지만 철로 용량이 288회 운행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철도청은 경의선이 완공되면 출퇴근시간 5∼6분 간격, 평상시에는 8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덕배 의원은 “당장 경의선의 고양시구간 사업이 시작되는 지금 상황에서 지하화 논쟁은 주민들의 여론만으로는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며 “문제점이 있다면 공사중지 가처분 등 행정적인 접근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의원들이 주민들에게 직접 접근해 여론을 형성하는 것은 문제”라며 우려.

한편 고양시의회 강영모 의원(일산3동)은 “철도청이 주장하는 기술적 문제, 사업비 증가, 공사기간 연장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강 의원은 철도청이 구상중인 모든 입체교차로에서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며 문제점을 덮어놓고 국책사업이라 어쩔 수 없다고 강조하는 것은 주민들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