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90) ㈜아이티빌리지

국내 최초 클라우딩 기술 POS 개발, 대형 유통사 호평 운영 중
영상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R&D국책사업 수주, 수익 솔루션 개발

4차 산업과 함께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하나가 ‘클라우드’다. ㈜아이티빌리지는 웹기반의 POS(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 Point Of Sales_system, 이하 POS) 시스템인 소매점 통합 플랫폼 ‘아이오더’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후 대형유통사들의 점포관리 시스템에 혁신을 몰고 왔다. 값비싼 하드웨어 설치에 대한 부담 없이 싼 가격으로 가능한 최신 통합관리 솔루션이기 때문이다.
이런 성과로 김광철 대표는 2015년에 미래창조과학부로 부터 ICT발전 유공자·중소기업진흥청으로부터 벤처 활성화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2017년에도 중기청으로 부터 ‘벤처 롤모델 리더‘로 위촉됐다. 김 대표는 “아이티빌리지는 2013년 법인으로 전환해 POS장비 공급부터 솔루션 개발까지 유통 IT분야에서 한우물만 파왔다”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2010년부터 1인 창업 기업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김광철 대표

“일본 NEC社, TOSHIBA社의 국내 총판 업무를 하면서 POS를 알게 됐어요. POS는 팔린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판매시점에 기록하는 시스템입니다. 매장의 주문처리 시스템과 관리자의 메인 컴퓨터가 온라인으로 연결돼 판매시점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하고 분석해 고객대응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1984년 백화점에서 처음 시작됐고 이후 유통 서비스업계 매출 관리 자동화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됐죠.”
김 대표는 10여 년 POS세일즈매니저 업무를 하며 하드웨어 기반의 POS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가던 시점에 소프트웨어 기반 POS개발 사업을 결심하게 됐다.
김 대표는 창업 후 마이크로소프트社 클라우딩 센터와 협업으로 클라우딩 기반의 소매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면서 독보적인 역량을 인정받아 대형 유통사와 금융기관 등에게 합리적인 가격대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작은 기업이 무한신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김 대표가 이전 기업체에서 근무하며 쌓은 네트워크가 밑거름이 됐다.
아이티빌리지는 영어로 ‘All IT in itvillage'로 구현 가능한 '모든 IT서비스를 아이티빌리지 에서 구현해보자’라는 비전을 담고 있다. 창업 시 회사 이름을 고민하던 김 대표는 슬로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누구나 아이티빌리지의 새로운 기술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며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하자’라는 김 대표의 염원이 슬로건에 녹아있다. 이러한 생각은 회사 내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금요일 조기 퇴근은 물론, 서울 강남에 개발실을 오픈해 근무공간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직원복지를 최우선 경영원칙으로 두고 있다.

2015년 중소기업진흥청 벤처 활성화 유공자 표창식 참석한 김 대표 (오른쪽에서 첫 번째) 

- 클라우드 판매유통관리 시스템, ‘아이오더’의 특징이 궁금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으로 2년간의 개발 끝에 아이오더를 출시했다. 아이오더는 고가의 장비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고 통합DB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POS다.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서비스도 진행해 기업 내 별도의 유지보수 인력이 필요치 않아 비용 절감이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의 특징은 웹 기반 사용 환경으로 관리 장소와 PC·모바일 등 기기 제한을 받지 않는다. 클라우드 기술이 연동되어 원거리 점포나 물류센터 등 어느 곳, 누구와도 업무공유가 가능하다. 
세 번째는 기업 자료를 개인 PC가 아닌 아이티빌리지의 아이오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기 때문에 PC포맷 같은 문제가 발생해도 자료가 안전하게 보관된다.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한 PC손상 걱정도 없다. 따라서 서버 도입·운영 부담도 없다.
네 번째는 쿠폰 및 스템프 적립 등 고객관리를 위한 연계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것이다. 중소형 매장에서 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이미 아이오더에서 구현돼있어 별도의 추가 구축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SK플래닛과 제휴로 스마트 쇼핑 서비스 ‘시럽’과 연동된다.


- 클라우드 리테일 서비스 산업 동향은 어떤가. 아이티빌리지의 성장 로드맵은.
아이티빌리지처럼 마케팅 분석을 통해 시장 맞춤형 기술 개발을 하는 개발사는 국내에 많지 않다. 화려한 기술이력을 자랑하는 IT개발사는 많지만 시장 트랜드를 분석해 기술을 개발하기란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어쩌면 엔지니어의 한계일 수 있다. 
하지만 해외에는 시장 분석과 기술개발 역량을 동시에 갖춘 IT개발사가 많다. 그러다보니 국내 대형유통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가격에 국내 유통 상황과도 거리감이 있었지만, 해외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아이티빌리지는 이 틈새를 공략해 국내 시장에서 설득력을 얻었다. 2015년부터 홈플러스 상품공급 가맹점과 365플러스 350여 개 매장이 아이오더를 사용 중이다. 
이전 세계 최대 유통기업인 영국 TESCO社가 운영했던 클라우드 기반의 맞춤형 발주 시스템을 홈플러스에 공급해 서비스 중이다. 올해부터는 이 발주 시스템을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수출하려 한다. 또한 이러한 소매 관리 시스템뿐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하려 한다. 고무적인 일은 작년 말 국내 최대의 골프·리조트 그룹 ‘신안’으로부터 통합 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이를 시작으로 종합 IT전문기업의 모습을 갖추어갈 계획이다.

카페 같이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의 사무 공간

- 영상 빅데이터 플랫폼 연구개발 국책사업을 수주했다. 상용화 목적으로 개발 중이라던데.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과 함께 진행한 R&D사업인데 상가 외부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찍혀진 영상 빅데이터를 통해 상권을 분석하는 시스템 연구다. 성별과 연령은 물론 선호물품과 방문 고객 수까지 분석한다. 
또한 카드 매출뿐 아니라 현금 구매 데이터까지 추출이 가능하다. 연구개발 결과가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것으로 마트와 편의점, 전시장에서 예상 수익과 방문 고객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
㈜아이티빌리지
<특징>

클라우드 기반 소매 플랫폼 개발·공급 / SI(System Integration) / 시스템 유지·보수

<위치 및 문의>
위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마로 195 엠시티타워 13002호
웹페이지 : www.itvillage.co.kr / https://www.facebook.com/itvillage1
문의 : 031-973-3393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