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하다 2학년 때 전공선택
미래 융합형 인재로의 성장 지원


[고양신문] 한국항공대가 2018학년도부터 ‘자유전공학부’를 개설해 50명을 선발한다. 자유전공학부는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입학해 진로탐색의 시간을 갖다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다.
한국항공대 자유전공학부 입학생들은 1학년 때는 관심 있는 전공의 기초 과목, 융합교양 과목, 전공탐색 과목 등을 자유롭게 이수하며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2학년으로 올라갈 때 최종적으로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을 선택한다. 특히, 전공을 선택할 때 각 전공의 인원제한이 없어 모든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학부(과)로 소속을 바꿀 수 있다.
한국항공대 관계자는 “자유전공학부는 입학 후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 한국항공대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들도 1학년 때 여러 전공의 선이수 과목을 수강하며 다양한 전공을 넘나드는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게 된다”고 설명했다.

항공우주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는 자유전공학부 1학년 학생들에게 각 전공의 기초 과목은 물론 항공우주분야 필수교양 교과목을 수강하도록 해 항공우주산업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갖추게 하고, 2학년 때는 항공우주분야의 세부 전공을 선택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이 연계·융합전공 및 부·복수전공을 적극적으로 이수해 항공우주분야의 다양한 학문에 대한 지식을 갖춘 미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항공대 자유전공학부는 인문・자연계열의 구분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모집에서는 논술우수자 전형과 교과성적 우수자 전형으로 33명을 모집하며, 정시 모집에서는 ‘다’군 수능성적 100%로 17명을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는 2018학년도 50명 모집으로 시작해 향후 점진적으로 모집인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2018학년도 자유전공학부 모집인원 및 전형방법

구 분 수시모집(33명) 정시모집(17명)
  논술우수자 전형 교과성적우수자 전형 '다'군
모집인원 19명 14명 17명
전형방법 -학생부교과 40% + 논술 60% -학생부교과 100%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수능 100%
-수학 ‘가’ 가산점 5%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