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비정규직 현황과 과제

[고양신문] 고양시 최대 규모의 사업장인 킨텍스. 하지만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비정규직이다. 현재 킨텍스 비정규직 노동자 규모는 전체 직원의 약 70%에 달하는 229명(외주 인력 기준)으로 확인되고 있다.

심각한 비정규직 비율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외주화 인력 대부분이 안내, 보안, 통신, 방재 등 전시장 안전과 직결된 핵심 업무라는 사실이다. 그러함에도 이들은 킨텍스 직원 정원에도 포함되지 않은채 낮은 임금, 열악한 처우 등 각종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

안전업무에도 외주화·인력감축
킨텍스 간접고용현황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으로 이슈화 된 인천국제 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실태만큼이나 복잡하다. 킨텍스는 현재 미화, 방재, 안내, 보안, 주차 등 13개 업무에 대해 ㈜씨앤에스자산관리, ㈜에스디앰앤씨, ㈜지에스아이 등 하청업체 3곳과 지난해에 생긴 ㈜케이서비스라는 자회사에 각각 나눠 외주화하고 있다<표 참고>. 사실상 마케팅과 관리영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무가 하청업체 인력들로 운영된다고 볼 수 있다.

킨텍스 외주 인력은 2014년 276명에서 2016년 237명, 2017년 229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정규직 전환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안전관련 인력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공공비정규직노조 킨텍스분회(이하 킨텍스 비정규직 노조) 차동수 사무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경영효율화를 명목으로 방재팀과 보안팀 인원이 급감했다. 게다가 주차팀, 안내팀같은 서비스 관련 인원들도 감소해 일부 데스크에 인력이 미배치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처우도 열악하다. 킨텍스는 2014년 당시 하청직원들에 대한 부실한 식사제공 문제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적이 있다. 지금도 비정규직 일부의 연봉은 식대와 연장근로수당, 연차휴가수당을 모두 합해도 1900만원에 불과하다. 2015년 킨텍스 정규직의 1년 성과급이 무려 1717만원이었다는 점과 비교가 된다.
 

자회사 전환 후 더 열악해진 노동환경
킨텍스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도급형태로 운영하던 주차·안내업무를 자회사인 ㈜케이서비스로 전환시켰다. 자회사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에 기여할 것이라는 일부의 기대도 있었지만 상황은 그리 간단치 않았다. 일방적인 정원감축(30→25명)으로 인해 일부 비정규직의 고용승계가 거부됐다는 이유로 노조측이 농성을 진행하면서 극심한 갈등이 벌어진 것. 여기에다 킨텍스 자회사의 임금피크제 도입과 식대, 야간수당 미지급 문제 등이 제기되는 등 자회사 전환 후 노동환경이 더욱 열악해졌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나오고 있다.

킨텍스 공공기관 정규직화 모범 보여야
킨텍스 비정규직 노조는 지난 21일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정규직화 전환 방침을 환영하는 한편 킨텍스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공동협의 기구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노조측은 “8월 정부차원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 전환 로드맵이 나올 때까지 기존계약을 한시적으로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월 30일자로 만료되는 용역계약이 새로 체결될 경우 다시 3년 동안 비정규직 노동자의 신분을 유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킨텍스 측의 입장이다. 킨텍스는 이미 여러 차례 “준 공공기관의 성격을 띠고 있지만 상법상으로는 주식회사”라는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만을 강조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용역계약 문제에 대해서도 “이미 상당부분 진척된 사항이라 뭐라 말할 수 없다”라며 노조의 신규계약 재검토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대해 송영주 고양시 노사민정위원은 “킨텍스도 경기도와 고양시가 출자한 공공기관인 만큼 정부의 공공기관 정규직화 로드맵 방침에 당연히 따라야할 것”이라며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전사회적 요구이고 민간 사기업들도 동참하는 상황 아니냐는 의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