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계획 협의하자며 자료공개엔 소극적

지난 1월 8일 고양시가 경의선의 지형도면을 승인한대 이어 1월 18일 철도청은 ‘시설계획’ 협의를 고양시에 요구해 왔다. 고양시의회의 경의선 특위가 본격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속에서도 철도청은 올해 사업 착공을 위해 예정된 수순을 밟고 있는 것. 철도청은 고양시가 시의회 특별위원회의 활동으로 시공계획에 대한 협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자 지난 달 17일에는 강현석 시장을 참석시킨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갖고 고양시의 협조를 요구했다.

그러나 철도청은 이미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보완설계에 들어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철도청은 고양시가 협의에 소극적이라는 이유로 독자적인 세부시행계획을 세우면서 자료조차도 고양시에 공개하지 않고 있어 시의회 의원들과 일부 주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지상화 건설로 인한 입체교차로 문제가 올해에만 시의회로부터 여러 차례 지적을 받으며 논란이 되어 왔지만 철도청은 고양시가 마련중인 입체교차로 개선안에 대해 ‘금시초문’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최근까지 “마풍 과선교를 지하로 대체하자는 고양시의 안은 들어본 적도 없다”고 말하기도.

의회 특위의 한 의원은 “지상화에 대한 사업계획조차 공개하지 않아 주민들로부터 검증받기를 거부하는 철도청이 고양시민들의 지하화 요구가 귀에 들어오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현재 철도청이 주민들의 지하화 요구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역은 고양시를 비롯해 수인선 2곳과 경춘선 신남∼춘천 구간과 분당선 오리∼죽전구간 등 5곳. 철도청은 이중 고양시 구간만 지자체와 합의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분당선은 건설교통부에 중재를 요청하는 등 주민들의 지하화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설명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만 몇 차례 열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