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혁신교육지구 추진 위한 대토론회

8일 열린 '고양교육발전을 위한 대토론회'에는 좌장, 발제자, 패널을 합쳐 총 14명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최성 시장, 학생 대표 등 패널들 열띤 토론
고양시학운협 주최, 1천여 명 학부모 참석
“교사 등 핵심 주체들의 의견조율 필수”


[고양신문] 고양시학교운영위원협의회(이하 학운협)는 지난 8일 일산국제컨벤션고 강당에서 ‘고양시장과 함께하는 고양교육발전을 위한 대토론회’를 열었다. 학부모와 교육관계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는 고양시가 경기도혁신교육지구 추진에 앞서 각 교육공동체의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혁신교육지구란 도교육청이 기초지방자치단체와 MOU를 체결해 5년간 중장기적인 교육사업을 확정해 해당 지자체와 경기도가 안정적인 재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도교육청은 2011년 6개 지역, 2016년과 올해 6개 지역, 총 12개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성 시장, 유은혜 국회의원(국회교문위 간사), 민경선 도의원(교육위원장)을 비롯한 시·도의원, 교사, 학생, 학교운영위원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날 토론회에는 1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토론에 앞서 이재후 학운협회장은 “혁신교육지구 추진에 대해 많은 교육관계자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앞으로 고양시가 고양형 교육모델을 구축하는 데 교육주체들 간 많은 대화와 협력이 필요한 만큼 오늘 이 자리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 시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즐거운 학교, 행복한 교실, 창조적 교육공동체 등 ‘창조적 교육도시, 고양’의 4대 정책목표를 기반으로 하는 ‘고양형 창조혁신교육지구’를 교육청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주체들과 함께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장인 민경선 도의원은 “고양형 창조혁신교육지구 사업은 고교특성화 중점 프로젝트나 생존수영교실 등 다른 혁신교육지구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사업들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며,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밖 하드웨어 구축과 프로그램 추진도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혁신교육지구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시청과 교육청 간 단순 물리적 결합이 아닌, 화학적 수준의 결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평교사와 학생도 패널로 참석해 참신하고 현장감 있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정애 일산중 혁신부장은 “혁신교육지구는 5년간의 사업인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되어야 하며 오히려 사업초기의 욕심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학교에 돈을 많이 내려주면 ‘혁신’이 일어나고 ‘성과’가 날 것이란 생각은 맞지 않다”며 “돈이 곧 혁신이라는 근시안적 사고보다는 현장에서 고민하고 발로 뛰는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인 이재후 고양시학운협 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전예준 중산고 학생회장은 학생을 아는 것이 바로 교육혁신이라고 말해 청중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그는 “오늘 제시된 여러 정책들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 할지라도 학생들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결국 실패한 정책”이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좋은 정책들이 도입된다면, 학생들에게 충분히 사전 설명을 해야 하며 학생들의 의견까지 수렴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과특성화 학교, 고교학점제, 효율적 진로교육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민경선 도의원은 토론회 이후 본지와의 추가 인터뷰를 통해 혁신교육지구 추진 일정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그는 “내년 예산이 편성되기 전에 고양시와 도교육청 간의 MOU 체결을 위한 긴밀한 대화가 필요하다”며 “내년 학기 시작과 동시에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올해 10월 전에 MOU 체결이 확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양시가 경기도에서 13번째로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는 것이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타 지자체의 시행착오를 교훈삼아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할 수 있는 적기가 지금”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