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마이고양 건강 건강칼럼
무릎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관리문진웅 활기찬병원장의 <건강칼럼>
  • 문진웅 활기찬병원장
  • 승인 2017.08.21 13:26
  • 호수 1334
  • 댓글 0
문진웅 활기찬병원장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 무릎건강은 필수적이다. 노인 4명 중 3명이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요즘 관절염이 심해져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인공관절수술은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어 다른 치료가 불가능할 때 인공으로 만든 관절로 대치하는 수술이다. 인공관절수술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과거에는 무릎손상이 심해도 수술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통을 참고 견디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60대 이후에도 사회활동이 활발한 요즘은 인공관절수술 후에 꾸준한 재활과 관리를 통해 노후를 편하게 보내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인공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수술 후 만족도가 크게 개선되었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경우에도 최소 절개술로 수술을 진행해 감염 및 합병증에 대한 위험도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나이와 무릎의 상태 등을 고려해 인공관절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관리는 수술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건강한 무릎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관절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무리한 동작의 반복이나 좋지 않은 자세 등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무리한 운동은 좋지 않지만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은 필요하다. 관절의 건강을 위한 식이요법이나 약물요법은 현재까지 확실하게 검증된 방법이 없으므로 이와 같은 방법에만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인공관절은 한 번 삽입해 최소 15~20년 이상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 수술 후에도 충분한 재활이 필요하므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면 환자들의 적극적인 재활 의지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인공관절수술 후 관리 Tip 5
1. 카페인은 칼슘의 배설을 촉진시키므로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다.(1일 커피 2잔 이내)
2. 과다한 단백질은 칼슘을 손실시키기 때문에 단백질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말자.
3. 비타민K는 골 손실과 칼슘 배설량을 감소시켜 골 밀도에 좋은 영향을 주니 충분히 섭취하자.(녹황색 채소, 간, 곡류, 과일)
4. 저지방식사를 하자.
5.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금연하자.

문진웅 활기찬병원장

 

문진웅 활기찬병원장  webmaster@mygoyang.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