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스페인과의 계약파기안돼

고양시가 호수공원의 노래하는 분수대 사업을 올해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1인 시위 등 사업저지를 위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노래하는 분수대 건립저지 범대위’(919-1195)는 지난 24일부터 고양여성민우회를 시작으로 시청앞에서 분수대 건립 저지를 위한 1인 시위에 들어갔다. 범대위는 “분수대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시민들의 의사를 수렴하라”고 요구했다.

범대위는 노래하는 분수대 사업에 들어가는 245억원의 예산은 어린이 보육시설 166개를 새로 만들 수 있고 고양시 초중고 교육경비의 7년치며 200평 규모의 어린이 도서관 24개를 지을 수 있는 예산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감사원의 고양시 감사기간중이던 지난 19일에는 시청에 마련된 감사장에 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감사청구 이유에서 범대위는 “2003년 예산 53억 원에 대해서도 고양시는 투융자 심의도 거치지 않은 채 대의기구인 시의회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도록 ‘이미 상당 부분 사업이 진행되어 추가예산 편성이 불가피하다’는 등의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했다”고 지적하고 ‘경기도와 고양시간의 협약서 체결내용 중 비용분담율의 효력 범위’와 ‘감리업체 선정과정의 비리 유무 및 감리금액의 정적성 여부’ 등에 대해 감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27일 범대위는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행정집행은 개선되어야 한다”며 인터넷을 통해 청와대에도 민원을 접수시켰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이런 요구에도 불구하고 고양시는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강현석 시장은 지난 17일 시의회의 요청으로 열린 시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분수대 사업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강 장은 “시민단체 주장대로 스페인과의 계약을 파기하면 앞으로 고양시는 다른 어떤 사업도 유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20일 범대위와 가진 면담에서도 강시장은 “지역의 많은 오피니언 인사들도 분수대 사업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전임 시장의 사업을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 아니며 개인적으로도 분수대 사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는 소신을 밝혔다고 이날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편 고양시 관계자는 “주분수대만으로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며 경기도와 협의를 통해 부족한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보조분수대 예산만큼은 경기도로부터 50%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