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장 시민단체와 충돌 아수라장

경기도의회가 주한미군 철수 반대를 골자로 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와 마찰을 빚어 논란이 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1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180회 4차 본회의에 ‘주한미군 한강이남 재배치·주한미군 철수 및 북한핵반대 결의문’에 대한 찬반토론이 시작되면서 발생했다.

이날 방청석에 참석한 미군기지확장반대 평택대책위와 경기민예총 등 시민단체 회원들은 결의문 찬성발언에 나선 의원들에 대한 야유를 보내면서 감정적인 대립으로 치달았다.

경기도의회는 이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방청객을 제한하는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근 고양시소속 K의원의 시민단체에 대한 ‘폭도’발언에 대한 지역 시민단체들의 비난이 쏟아지자 해당 의원은 당시 회의장면을 담은 비디오 화면까지 공개하며 ‘서로간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항변했다.

이날 결의문의 주요 내용은 미2사단을 한강 이남으로 재배치하면 수도권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며 현 위치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것. 도의회는 주한미군의 철수론을 즉각 중단하고 미2사단의 감축과 재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경기도가 주한미군과의 관계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결의문은 제적의원 71명 중 찬성 69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통과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