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신정현 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 대표

[고양신문] 블랙리스트로 온 사회가 떠들썩하다. 지난 MB정부로부터 박근혜정부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은 자신들의 권력 유지에 방해가 되는 연예계와 예술계의 특정인사들을 특별관리하며 말 그대로 밥줄을 끊어놓는 범죄를 저질렀다.

최근 고양시에서는 청년정책위원회에서 청년조례를 만들었던 청년활동가들이 전원 탈락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청년기본조례에 근거한 청년정책위원회의 위원을 뽑는 과정에서 한 심사위원이 지원자들이 기록한 특정활동 경력을 언급하면서 이 단체와 단체의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들이 이어졌다.

‘압력단체이다’, ‘집단으로 지원한 것은 의도를 가지고 들어온 것이다’, ‘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 등 심사위원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언에 의해 심사위원들은 적잖은 심리적 압박을 받았을 것이며 해당경력을 가진 청년들은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공정한 심사과정을 책임져야 할 이들은 심사과정에서도, 또 심사가 끝난 현재까지도 침묵으로 방관하고 있다.

그렇게 위험해 보인다는 특정단체는 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이다. 고양시에서 살아가는 청년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8개의 청년단체와 40여명의 고양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여 2년 2개월 동안 지역 청년들의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청년문제에 대해서는 여당과 야당의 청년의원들과 만나 이해와 협조를 구했다.

청년과 행정, 의회의 소통구조를 제안하고 청년기본조례 거버넌스를 만들어 6개월의 준비과정을 거쳐 청년기본조례를 통과시켰다. 자발적인 소통과 연대, 주체적인 참여와 활동을 해 온 청년연대모임이 바로 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이다.

그런 청년당사자그룹이 청년정책을 심의하는 기구인 청년정책위원회에 전원 탈락했다. 이번에 우리들이 경험한 것이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블랙리스트’라는 것일까? 지역의 청년들이 스스로 연대하고 요구하며 행동한 것이 불이익을 당해야 하는 이유일까? 청년 스스로 연대했다는 경력이 낙인이 되어 견제와 배제의 대상이 되는 부당한 일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우리는 촛불을 들고 광장에 나와 민주주의를 억압하던 박근혜 정부를 몰아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여전히 부당한 일상을 경험하고 있다.

정당한 권력도 시민들이 무뎌지고 길들여질 때 부패하기 마련이다. 부당함에 침묵하는 순간 우리 중 누구라도 자신도 모르게 블랙리스트에 올라있을지 모른다. 나는 부당함에 결코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