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 기자회견

심사과정 녹취록 공개 요구
시, “배제 주장 사실과 달라”

고양시 청년정책위원회 심사결과의 부당함을 주장하는 고양청년들의 목소리<본지1338호 ‘조례제정에 앞장선 청년들, 청년정책위에 전원 탈락’ 참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고양청년들의 연대모임인 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는 지난달 27일 시청 앞에서 사태의 진상규명과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고양시 청년 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조례제정 시작부터 참여해온 청년 당사자들이 시의 공식심의기구에서 사실상 배제되었다는 것”이라며 “과연 고양시가 청년들을 협치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사에서 탈락했다고 밝힌 고양네트워크파티 소속 김재환씨는 “고양시에 사는 1인 가구 청년의 입장으로서 고양시 청년정책에 목소리를 내기 위해 지원서를 냈지만 아쉽게 떨어졌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조례제정에 참여한 청년들은 모두 탈락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며 “고양시는 지금이라도 색안경을 벗고 그간 열심히 활동해온 청년단체와의 소통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양시 청년들과 연대하기 위해 제주도에서 올라왔다는 전국청년네트워크파티 소속 활동가 강보배씨는 “청년들이 모여서 목소리 내는 것을 행정이 불편해하고 배제하려는 시도는 비단 고양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라며 “고양시는 오히려 고양청년네트워크파티와 같이 개별화되고 파편화된 청년들의 목소리를 모아주는 단체의 존재를 고마워하고 함께 정책을 고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양시 청년기본조례제정에 시작부터 참여해 온 신지혜씨는 “청년당사자가 배제되는 모습은 비단 이번 사례만이 아니었다. 조례제정추진 당시부터 청년정책팀 신설, 이번 청년정책위 심사공고까지 청년문제에 앞장섰던 청년들은 끊임없이 소통과 결정과정에서 소외됐다”고 밝히며 “고양시는 우리 청년들을 시끄러운 존재가 아니라 함께 대화할 주민으로서 대우해 주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발언을 마친 청년들은 이어 성명서 낭독을 통해 ▲청년기본조례제정을 주도한 청년당사자가 전원 탈락한 사유에 대해 해명할 것 ▲비방 및 유언비어로 심사과정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시의원을 공개하고 사과할 것 ▲심사과정 녹취록과 심사결과를 공개할 것 ▲청년당사자의 목소리를 올바르게 반영할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고양시는 이같은 요구사항에 대해 “청년정책위원회에 뽑힌 8명의 청년위원 가운데 고양청년네트워크 소속 청년 1명이 포함되어 있으며 예비선정자에도 3명이 포함된 만큼 해당 단체를 배제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으며 청년정책위원회 추가모집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정과정을 번복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은 불가한 상황”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시의 입장에 대해 고양청년네트워트 파티 측은 “해당 청년위원은 시의 공고과정 이후 뒤늦게 참여한 청년이며 우리는 조례제정을 주도한 청년당사자들이 전원탈락한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시는 지원서에 적힌 한 줄의 경력을 가지고 꼬투리를 잡을 것이 아니라 청년당사자들이 배제된 것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