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고양교육지원청 강당에서 열린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고양시민주권회의’ 출범식에는 45개 시민단체와 6개 정당이 함께했다.


조직규모 유지, 상설조직으로 전환
45개 시민단체, 5개 정당 뜻 모아
시민사회 가장 큰 연대체로 활동


[고양신문] 지난 겨울 지역에서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박근혜퇴진 고양운동본부(이하 박퇴본)’가 해단식을 갖고 새로운 모습으로 재출발했다. 박퇴본은 지난달 29일 고양교육지원청 강당에서 해단식을 갖고, 지금까지 함께했던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그대로 참여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고양시민주권회의(이하 주권회의)’라는 이름의 조직으로 전환했다.

이날 50여 개 시민단체와 정당들로 구성된 주권회의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진정한 시민 촛불혁명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전국차원의 연대뿐 아니라 고양지역에서도 부패기득권을 걷어내고 시민환경과 주권을 지키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단체와 정당마다 가진 독자성과 특성을 살리면서 연합하고 연대하는 기운을 높이겠다”며 “지역의 건강한 연대조직으로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꽃피우고 올바른 지방자치를 완성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45개 시민단체와 5개 정당이 함께하는 주권회의는 공동상임대표에 최창의(고양민주행동 공동대표), 강명용(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 의장)씨를 추대했고, 상임운영위원장은 박평수(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공동대표)씨가 맡았다. 참여하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민중연합당, 노동당, 녹색당이다.

지난 촛불정국을 통해 시민단체와 정당을 아우르는 지역에서 가장 큰 연대체로 몸집을 키운 박퇴본이 한시적 활동을 끝내고 상설조직으로 재탄생하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도 주목된다.
 

 

지금까지 고양시에서는 33개 지역시민단체가 함께하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연대회의)가 시민사회 연대체로서 활동을 주도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출범한 주권회의에는 연대회의에 소속된 대부분의 시민단체가 참여했고, 기존에 연대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던 다수의 시민단체와 정당들까지 포함돼 있어 본격적으로 진행될 개헌논의와 앞으로 치러질 지방선거 등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조직의 외연이 확장되고 단체가 많아질수록 불협화음이 나올 수 있어, 세부적인 문제에 집중하기보다는 큰 틀의 의제만 다룰 가능성도 높다.

이에 대해 최창의 주권회의 상임대표는 “주권회의는 기본적으로 지역현안보다는 개헌, 사드배치와 같은 전국 이슈를 중심으로 연대하게 되겠지만, 그렇다고 지역사안을 등한시하지는 않을 생각”이라며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현안으로 ‘청년정책위원 배제’, ‘김포관산도로 대책’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에 대해서는 “주권회의는 정당들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후보를 추천하는 방식을 주권회의 이름으로 하기는 힘들다. 선거를 대비한 기구가 주권회의 조직 내에 한시적으로 따로 마련될 수는 있겠지만, 이런 계획 또한 아직 공식적으로 내부에서 논의된 것은 아니다. 단 주권회의 내부에서 정당들이 협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단일화 논의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정치 지형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섣불리 판단할 수는 없다”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최창의 상임대표는 “과거와 달리 정치에 대한 시민참여 욕구가 높아지면서 지역 정당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기능만으로도 주권회의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