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시장, 폐기물관리지구 지정 시사

일산 가구공단 내에서의 쓰레기 투기와 불법소각이 위험수준을 넘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달 일산 가구공단 인근 주민들은 환경단체에 공단에서의 불법 소각행위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내용의 제보를 하면서 그동안 해묵은 문제가 다시 표면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합동으로 현장을 확인한 결과 조사를 나간 날에도 몇몇 곳에서 소각행위가 발견됐다.

일산 가구공단안에서의 쓰레기 불법소각은 공공연하게 상시적으로 이루어져 그 동안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관리가 소홀한 초저녁부터 새벽시간에 집중적으로 불법소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쓰레기 불법소각은 대기오염과 수질오염의 주요한 원인으로 주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특히 불에 태울 경우 다이옥신 등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물질이 다량으로 발생하는 화학제품(비닐, 폐고무, PVC, 장판, 스티로폼)등이 그대로 소각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각한 후 잔재물도 그대로 방치.이 지역은 쓰레기 무단투기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언제부터 쌓여있었는지 모를 쓰레기 더미들이 오랫동안 방치. 지정폐기물인 페주물사와 금속 소각재를 담은 마대자루가 여러곳에서 발견됐다. 이곳에서 나오는 분진은 공기를 통해 인근 주택가로 고스란히 날아들고 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의 박평수 집행위원은 “불법소각으로 발생한 유해물질들로 인한 공기오염은 공단 인근뿐만 아니라 대화동과 풍동 등 일산 전체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주민들의 민원에도 불구하고 고양시는 단속인력과 예산부족만을 하소연하고 있는 상황이다. 담당 공무원은 공단내 무단적치 쓰레기는 10억원이 넘는 시 예산을 들여 치워야 하고 야간 단속도 주민의 제보에만 의지할 수 밖에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
지난 11일 강현석 시장은 주민들과의 면담을 통해 “폐기물 특별관리 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약속하고 문제해결 의지를 밝힌 것이 주민들에게는 그나마 위안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