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의회 오랜만에 한목소리

경의선 지상·지하 논란이 고양시와 의회가 철도청과 구체적인 합의점을 모색하기로 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잡아가고 있다.

고양시와 고양시의회 경의선특위는 그동안 계속되어온 경의선 논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도심형 철도 통과방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양시가 고심중인 새로운 모델은 현재의 지면보다 선로를 대폭 낮춘 반지하 형태로 건설하는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의선특위의 심규현 위원장은 “고양시가 마련중인 대안은 이전의 반지하 형태와는 다르다”고 못박고 “다른 지역에서 시도되지 않은 도심철도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하화를 강력히 요구해 온 경의선 특위가 사실상 완전 지하화에서 문제점들을 최대한 보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철도청과 합의점을 찾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특위에 따르면 새로운 모델은 인공 방음벽 대신 지면을 이용한 자연 방음이 가능하고 교차로도 높이가 대폭 낮아져 진입차선이 7∼8m에서 4∼5m로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족한 차로의 확보도 쉬워져 도심 확장에 따른 도시계획도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도심철도에 대한 논의는 지난 15일 특위의 심규현 위원장이 경기도의 손학규 지사를 방문해 면담을 갖은 자리에서 구체화됐다. 고양시의 도심형 철도통과 방안 계획에 손 지사는 용역결과가 나오는대로 고양시의 계획을 철도청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건설방안에 의한 추가 예산 비용에 대해서도 검토를 하겠다고 밝혀 고양시와 경기도가 함께 경의선 고양시구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그동안 지하화를 강력히 주장해온 특위의 이같은 입장변화에 대해 ‘조기개통과 미래 지향적인 도시발전을 모두 고려한 대안’이라는 입장이다. 그 동안 철도청과의 합의 무효화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고양시는 고양시의회와 목소리를 맞추고 고양시의 도심철도통과방안을 세워 다음달 철도청에 요구할 예정이다. 한편 철도청은 오는 6월까지 실시설계를 끝낼 예정이어서 고양시의 새로운 계획안을 수용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