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합노조 등 시청 앞 기자회견

[고양신문]비정규직 정규직화라는 정부정책기조에 맞춰 공공부문 비정규직 1200명의 정규직 전환을 선언했던 고양시가 뒤로는 2~4개월짜리 자투리 기간제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반발이 일고 있다. 정부지침과 어긋난 처사일 뿐만 아니라 최성 시장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발표의 진정성이 의심스럽다는 것이 노조 측의 이야기다.

민주연합노조 고양지회와 민주당 김운남 시의원, 고양파주여성민우회, 정의당 고양지역위원회 등은 8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양시는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 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부방침에 따르면 정규직전환 추진 중에 근로계약기간 만료 도래자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계약을 연장하고 전환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되기 전까지는 신규채용을 일시 중지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시는 계약만료자들에 대한 계약연장 대신 자투리 기간제노동자 20명을 채용했다는 것. 이에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과연 시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대한 의지가 있는가”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홍우 정의당일산지역위원장은 “지난 8월 최성 시장이 직접 비정규직 1200명의 정규직전환을 선언했지만 담당부서에서는 이에 대한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시장의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했다. 시 기간제노동자로 근무하고 있는 권모 사례관리사는 “그동안 복지사각지대의 최전선에서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일해 왔는데 이번 달을 끝으로 실업자 신세가 될 상황”이라며 “시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정규직화 정책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방침대로 계약기간 만료 도래자는 연장계약할 것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회의결과를 당사자들에게 그때 그때 공개할 것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는 7월 20일 현재 기간제 노동자 243명을 전원 면담해 전환대상자 여부를 결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