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축입주예정자 등 2300명 반대서명

지난 10일 은평구 진관동주민센터 앞에서 '은평기피시설 백지화 투쟁위' 회원들이 건립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진관동 주민설명회장 앞 반대 시위
시민 100여명 “건립 백지화” 외쳐
지축입주예정자 등 2300명 반대서명
은평구 주최 주민설명회 결국 무산

 

[고양신문] 서울시 은평구가 고양시 지축 인근에 폐기물처리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축지구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0일 은평구는 진관동주민센터에서 은평구 주민들을 상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고양시 주민 100여 명이 시설건립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주민설명회장 앞에서 진행하면서 설명회는 시작 10분 만에 무산됐다.

이날 고양시 지축지구 입주예정자와 효자·신도·창릉동 주민, 지축지구 원주민들 100여 명은 ‘은평기피시설 백지화 투쟁위원회’를 구성해 시설건립 반대시위를 개최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은평구가 재활용쓰레기 선별압축장과 생활폐기물(일반쓰레기) 적환장을 지축역 인근(삼송테크노밸리 옆)에 만들려고 하는데 부지는 서울시 땅이지만 사실상 고양시 땅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직접피해는 고스란히 고양시민들이 보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진 투쟁위 위원장은 “폐기물시설 부지에서 아파트단지는 500m, 지축초등학교는 1㎞가 안 되는 거리에 있다”며 “서울시에서 나오는 쓰레기 때문에 왜 고양시민들이 피해를 입어야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설 예정부지는 은평구 진관동 76-20으로 스타필드가 들어선 삼송지구, 한창 아파트공사가 진행 중인 지축지구, 은평뉴타운 사이에 있다. 또한 해당부지는 고양시 효자·신도·창릉동이 둘러싸고 있다. 문제는 폐기물시설에 유입될 쓰레기 수거차량들이 고양시 구간 도로를 이용해야 하는데 운반과정에서 악취, 분진 등의 환경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기피시설로 간주되는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 예정부지. 해당부지는 서울시 은평구 땅이지만 인접한 위 아래는 모두 고양시 땅이다.

 

특히 해당부지에서 가장 가까운 지축지구 입주예정자들은 입주 이후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반대투쟁위까지 결성해 적극적으로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반대투쟁위는 23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은평구와 서울시에 제출한 상태다.

이상진 투쟁위 위원장은 “은평구는 지축지구 입주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에 사업을 마무리 짓기 위해 무리하게 사업진행을 강행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진행 전에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단계를 밟아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가한 민경선 도의원(더민주, 고양3)은 “올해 1월 은평구는 경기도·서울시·고양시·은평구·은평뉴타운시민·고양시민이 참여하는 6자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합의만 해놓고 운영을 하지 않고 있다”며 “기피시설건설은 주민들과 충분히 대화하고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은평구 관계자는 “소각시설의 경우엔 인근 지자체와 협의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이번 시설은 고양시와 협의하지 않고 시설을 건립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 “민경선 의원이 말한 6자협의체 합의는 일방적 주장일 뿐 은평구가 약속한 바는 없다. 협의체와 상관없이 고양시의 의견을 전달받고 있지만 주민들의 백지화 주장을 전달할 뿐 마땅히 협의할 내용을 찾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축역 앞에 건립 예정인 은평구 광역자원순환센터는 ‘민원 최소화’를 조건부로 올해 7월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고, 내년 1월 기본설계를 실시해 내년 8월 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반대투쟁위는 “앞으로도 촛불집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주민들의 반대목소리를 은평구와 서울시에 적극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