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버스, 속도 자가용 준수율 낮아

인사사고를 낸 버스운전자의 10명 중 7명이 취업한지 1년 미만의 신규채용운전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21일 고양시는 최근 능곡지하차도 버스 추락사고와 관련해 운수업계 관계자들과 교통안전대책회의를 갖는 자리에서 운전자들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고양시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전체 운전자의 35%가 과로를 겪고 있었으며 운전자의 72%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현석 고양시장은 “버스로 인한 교통사고의 가장 큰 요인은 운전자들이 배차시간에 쫓겨 무리하게 운행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버스와 택시업체는 이직율이 30%를 넘어 운전자가 부족해지자 비차관리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자동차의 안전관리도 도마위에 올랐다. 고양시는 일부업체에서 1명의 정비사가 차량 50대의 정비업무를 혼자 담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양시에서는 각종 차량 중 버스의 신호준수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지난 해 교통안전공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고양시에서 버스의 신호준수율은 90.36%로 택시 95.76%, 자가용 96.04%에 비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교차로의 신호준수는 도심에서는 가장 큰 사고의 원인 중 하나. 고양시의 지점별 준수율에서는 중산사거리가 88.45%로 가장 신호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강선사거리는 96.47%로 가장 높은 신호준수율을 보였다.
한편 고양시에서의 속도준수율은 버스가 일반 소형차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지난 해 경의로와 호수로, 고봉로 3곳에서 실시한 무인카메라 속도측정 결과 버스의 97.46%가 속도를 지킨 반면 자가용 72.97%, 택시 74.72%가 지정속도(70km)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운전자들의 안전 불감증으로 고양시에서는 올해 벌써 2건의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월 21일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아 발생한 덕은동의 6중 추돌사고와 1명의 사망자를 낸 능곡지하차도 추락사고.

고양경찰서는 다음달부터 사고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무인카메라를 설치해 신호위반과 중앙선 침범, 정류장 정차질서 문란, 지정차로 위반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