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예산 45%로 매년 40% 유지
국정과제와 긴밀한 연계에 무게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추진 본격화


[고양신문] 고양시가 내년도 예산안을 2조234억원으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올해 예산 1조6400억원보다 23.4% 증가한 규모다. 복지예산이 대폭 늘었으며, 테크노밸리 등 ‘고양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본격화에 예산이 편성됐다. 복지를 기본으로 한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움직임이다. 작년에 비해 예산규모가 늘어난 것은 지방세, 지방교부세, 보조금, 국·도비 등의 세입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최성 시장은 20일 시정연설을 통해 “이번 예산안은 좋은 일자리 창출, 차별 없는 균형발전, 고양시에서 추진되는 테크노밸리 사업과 4차 산업혁명의 연계, 자치분권 강화 등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와 긴밀히 연계해 공동의 목표에 대응하고 재정·행정적 협력기반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 예산안”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예산안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일반회계 기준 45% 수준으로 확대한 복지 예산이다. 이는 국·도비 매칭예산 증가와 더불어 장애인 가족에게 문화여가를 제공하는 전국 최초 ‘꿈의 버스’, 고양시 발달장애인 및 장애인가족 지원센터 운영 등 시가 추진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반영한 결과다. 더불어 출산장려금 지원 금액과 범위 확대, 산후조리 지원 등으로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이번 예산안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정부와 고양시의 최우선 과제인 양질의 일자리 확충 노력이다. 올해 처음 추진된 ‘고양시 맞춤형 일자리프로젝트’는 이번 달 개최된 ‘시민참여예산한마당’에서 일자리분야가 시민 선호도 1위로 선정될 만큼 호응이 높았기 때문에 내년에는 그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계층별 취업박람회와 취업프로그램,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일자리박람회와 상담창구, 일자리카페 등 일자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의 강력한 지방분권 개헌 움직임에 발맞춰 고양시정연구원의 중추적 역할을 확립하고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와의 연대 강화로 지방자치 발전 방안을 강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미래형 신성장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방안도 나왔다. 일산테크노밸리, 청년스마트타운, 방송영상밸리, 대곡역세권 개발,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등 ‘통일한국 고양 실리콘밸리 프로젝트’의 본격화와 더불어 고양형 스마트시티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양시 실정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 생태환경 교육센터 건립 추진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을 함께 강구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걸음도 내디뎠다. 이외에도 고양형 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 구도심·농촌지역 등 발전 소외지역에 대한 도시환경 개선과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강화에도 중점을 뒀다.

최 시장은 이번 예산안과 관련해 “인구 증가에 따른 시민수요 확대와 국도비 사업 부담, 인건비·물건비 상승 등으로 세출요구가 대폭 증가해 올해도 어려운 재정여건에 놓였지만 최종 예산안 마감 직전까지 강도 높은 조정을 실시했다”며 “시민제일주의 예산 실현을 위한 시의회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