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5차 중도위 심의 앞두고 “공공기관 입주 확정하라” 반려

내년 상반기 착공계획을 목표로 했던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이 5차 중도위를 앞두고 국토부의 GB(그린벨트)해제신청 반려로 인해 난관에 부딪혔다.   


고양시에 따르면 자동차클러스터사업의 선결조건인 강매동 638번지 일원 사업부지 약 40만104㎡(약 12만 평)의 GB해제를 위해 시는 작년 10월까지 4차례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이하 중도위)에 안건을 상정했다. 

하지만 올해 9월 5차 중도위를 앞두고 국토부 측에서 ‘GB해제에 따른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입주계획을 확정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고양시의 GB해제 건을 반려시킨 것. 이로 인해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사업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황주연 도시계획상임기획단장은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었는데 올해 5차 중도위를 앞두고 국토부가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입주를 확정해야 한다’며 GB해제 신청을 상정하지 않고 반려시켰다”며 “아직 사업인허가도 안된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입주확정부터 받아오라고 하니 난감한 상황”이라고 이야기했다. 4차 중도위 당시 보완사항을 반영해 5차에서는 통과될 것으로 예상했던 시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황 단장은 “현재 국토부와 계속 접촉하면서 대책을 간구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교통안전공단이나 기타 공공시설들에 대한 이전여부를 타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올해 안으로는 상정이 힘들 것으로 보이며 내년 3월에 내용을 보완해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사업이 지연되면서 식사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인선이엔티 이전계획 또한 차질을 빚게 됐다. 

한편 행신·강매주민들로 구성된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추진위원회(위원장 황치번)는 지난달 29일 총회를 열고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정치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추진위 측은 “자동차클러스터사업이 무산될 경우 덕양구 발전이 요원할 것”이라며 시,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사업추진 협조를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