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업체 도시계획변경 요구

일부 토지주들의 반대로 지난 해 사업추진이 중단된 덕양구 고양동 벽제1지구 구획정리 사업지구에서 민간업체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나섰지만 고양시가 산림훼손 등을 이유로 사업승인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 30일 (주)미평건설은 고양동 벽제1지구 구획정리사업지구에 대해 도시계획사업으로 변경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동 벽제1지구는 지난 99년 2월 구획정리사업지구로 지정됐지만 토지 소유주들의 반대로 고양시는 지난 해 5월 사업을 잠정 유보해 왔다. 황교선 전 고양시장이 군부대와의 협의를 통해 고도제한을 대폭 완화했지만 토지주들은 고양시의 계획이 토지의 45∼50% 가량이 도로 등 기반시설 용지로 빠져나가는 등 ‘감보율’이 높아 실질적인 개발이익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을 반대해 왔다. 지난 해 말에는 고양시의로부터 주민동의 없이 용역을 추진해 예산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은 곳이다.

최근 미평건설은 벽제1지구를 도시계획사업지구로 변경해 개발하겠다는 의사를 고양시에 전달해 고양시와 의견조율에 나섰다. 미평측은 지난 2월 14일 민간개발로 중밀도 고층 아파트를 짓는 세부계획을 고양시에 전달. 구획정리 사업지구를 해지하고 도시계획사업지구로 개발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이를 위해 미평측은 경기도에 개발을 제안할 수 있는 자격조건인 지구 내 토지의 80% 이상을 매입하거나 주민들의 동의를 얻은 상황.

그러나 고양시는 당초 저밀도로 개발한다는 사업목적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보완을 지시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개발 예정지의 많은 부분이 산이어서 어떤 방식의 사업이든 임야훼손은 불가피하다”며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는 가급적 막아야 한다는 것이 현 시장의 방침이어서 용적율을 최대한 낮추는 선에서 사업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반면 미평의 정명호 상무는 “고양시의 요구대로 환경친화적인 저층 주택으로 건설할 경우 사업성이 거의 없다”며 어려움을 호소. 미평측은 이달 초 고양시와 새로운 계획안을 갖고 접촉할 계획이지만 기존 용적율을 고수하고 있어 의견조율에 난항이 예상된다.

벽제1지구의 도시계획 변경은 주민 공청회와 도시계획심의위, 경기도의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