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공유지 최대한 활용할 것”
규정 준수 시 인센티브 부여
 

[고양신문] 고양시가 덕양구 대자동 중부대학교 주변의 무질서한 대학촌 형성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자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주택입지가 가능한 지구단위계획수립 정비방안을 마련했다. 지구단위계획수립은 주거용지, 근생판매 등 용도에 맞게 각 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하고 기반시설의 배치와 규모 등을 결정하는 도시관리계획을 말한다.

시에 따르면 해당 지구단위계획 부지는 13만4150㎡로 주거용지는 57.1%, 기반시설부지는 25.3%다. 가구계획은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허용하는 공동주택(다세대, 연립) 7세대, 다가구 9가구며 건축높이는 4층으로 계획됐다. 주민들은 그간 2차례에 걸친 설명회에서 자연녹지지역에서 제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상향하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요청한 바 있다. 시는 이를 수렴해 2015년 3월 용역에 착수, 2017년 12월 초 용역을 마무리했다.

안하림 도시계획과 팀장은 “도로, 공원, 녹지 등 기반시설은 주민 편의를 위해 적절한 위치에 입지를 계획했고, 기반시설은 설치비용 최소화와 예산 절감을 위해 기존 국공유지를 최대한 활용해 시 재정부담 가중을 크게 줄이는데 계획수립에 역점을 뒀다”고 밝혔다.

또한 “지구단위계획 목표 실현을 위한 완화 항목을 규정해 이를 준수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계획안을 수립했다”며 “공공시설, 기반시설에 포함되는 부지에 대해서도 토지소유자가 부지를 제공할 경우 상한용적률(180%)을 적용하는 기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향후에도 중부대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립 사례를 거울 삼아 주민편이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반시설을 계획할 경우 최대한 국공유지를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