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 50억, 화전 100억원 지원

정부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뉴타운 해제지역인 원당 5구역과 화전역 일대가 선정되면서 고양시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고양시는 14일 국토교통부 ‘2017년 뉴딜사업 대상지 선정 공모’ 최종 발표에서 전국 68곳 중 2곳에 선정돼 총 15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 뉴타운사업의 전면철거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맞춤형 개발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큰 관심을 모아왔다. 도시의 기존 틀을 유지하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 활력을 높이는 방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매년 10조원을 투자해 사업지 규모별로 ▲우리동네살리기 50억원 ▲주거지지원형 100억원 ▲일반근린형 100억원 ▲중심시가지형 150억원 ▲경제기반형 250억원 순으로 국비가 차등 보조된다. 이중 원당5구역은 우리동네살리기 유형, 화전동은 일반근린형 유형으로 각각 선정됐다. 함께 신청했던 일산역, 능곡역 주변지역 대상지는 아쉽게 이번 선정지에서 제외됐다.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과정에는 주민들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컸다. 공모준비과정부터 주민협의체를 결성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왔으며 특히 원당5구역의 경우 고양마을포럼과 주민협의체가 수차례 주민간담회를 열어가며 도시재생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소통하는 과정이 있어왔다. 

한편 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시민의 기대감이 큰 점을 고려해 지속적인 공모사업에 참여, 선정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지난 10월 도시재생업무 전담인력을 1명 배치한데 이어 내년 본예산에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비 8억2000만원, 활성화계획수립 용역비 7억여원 등 도시재생관련예산 17억원을 편성하는 등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비지원과 함께 시비 40%를 매칭해 4년간 총 250억원이라는 막대한 재원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투자하게 됐다”며 “공모 준비과정과 마찬가지로 시행과정도 체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