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조기개통 효과 의문

고양시의 경의선 일부 구간이 현재 철로 높이에서 최대 15m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여 고양시가 보완중인 입체교차로 설계작업의 어려움은 물론 소음과 진동을 막기 위한 반지하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최근 고양시 구간만이라도 2006년까지 조기 개통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들이 나오고 있어 경의선 논란이 구체적인 계획들이 공개될 이달 들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고양시의회 경의선 특위는 지난 달 30일 파주 구간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의원들은 “고양시 대부분의 구간들이 지금보다도 철로면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 일산 대부분 철로구간에서 성토작업을 벌이기 때문에 철로면 높이가 현재보다 평균 2m 가량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차량 높이와 전력공급 시설물을 포함하면 웬만한 아파트 4층 높이까지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특히 열병합 발전소와 백마역 구간은 치수문제로 현재 철도옆 도로면과 같은 높이로 성토작업을 벌일 것으로 보여 철도청의 반지하 효과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철도가 이처럼 높아질 경우 경의선을 횡단하는 고양시내 입체교차로에 대한 설계에 난항이 예상된다. 고양시는 처음 7m정도의 높이를 예상했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진입도로가 길어지고 경사도도 더욱 높아진다. 또한 한쪽 교차로의 설계를 변경할 경우 인근 교차로의 경사각도가 맞지 않는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여기에 방음벽까지 설치될 경우 철로변 일부 주민들은 도시미관을 해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한편 공사를 조기에 착공해 2006년까지 고양시 구간(가좌~문산)만이라도 조기 개통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이 쏟아지고 있다. 경의선 서울구간의 공사기간이 공항철도 연결문제로 2008년까지 연장된 상황에서 고양시 구간만 조기개통 할 필요가 있느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경의선 지상화와 함께 2006년 조기개통을 주장해온 김덕배 의원(민주당 일산을)측은 수색까지 연결하더라도 출근시간이 지금보다 절반으로 줄 것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전체구간을 동시에 개통하지 않는 한 일부 구간만 운행해서는 연계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며 “최근 정부는 서울구간도 2006년까지 조기개통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전했다.
김덕배 의원실의 이정희 비서관은 “내년에만 3천억원이라는 사업비가 필요하지만 고양시가 올해 분담금조차 내지 않는 상황에서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고양시가 조기착공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지난 달 29일에는 6개 동으로 이루어진 지역별 주민대책위가 비공식 모임을 갖고 이후 일정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일산동 동문과 태영아파트 주민들은 지하화를 거듭 강조했지만 대부분 지켜보자는 분위기. 여기에 시민회, 환경연, 여성민우회, 청년회, 녹소연, 어린이식물연구회 등 6개 단체는 일산 1, 2동 등 6개 동이 모여 결성된 위 ‘주민대책위’와 함께 ‘경의선 지상화 계획 변경을 위한 고양시민 대책위원회’(경의선 시민대책위)를 이달 중 출범할 예정이다.

시민대책위의 신기철 사무간사는 “지금은 주민들의 요구를 종합해 설계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시키고 중앙으로의 유일한 의사전달 통로인 시의회에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