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소재 대학 2018학년도 정시전형 ③중부대

[고양신문] 박연재 중부대 입학홍보처장에게 듣는 2018학년도 정시전형

박연재 입학홍보처장

2018학년도 정시모집 인원은 몇 명인가.
중부대학교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으로 가군 187명, 다군 130명 등 총 317명을 모집한다. 캠퍼스별로는 고양캠퍼스가 183명, 충청캠퍼스가 134명이다. 전형유형별로 구분하면 수능위주 237명, 실기위주 80명이다. 

정시모집 특징은 무엇인가.
2018학년도 중부대학교 정시모집의 특징은 각 전형별로 전형요소 및 전형비율이 다르다는 것이다. 수험생들은 주요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유리한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좋겠다. 

먼저 눈에 띄는 특징은 2018학년도 정시모집 가, 다군 실기우수자 전형에서 실기고사의 반영비율을 전년도 40%에서 70%로 확대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능은 10%, 학생부는 20%로 반영비율이 변경됐다. 

수능시험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 영어, 수학 영역 중 상위 2개 영역과 탐구영역 상위 1개 과목으로 각각 35%, 30%로 반영되며, 수능시험 한국사 과목의 경우 응시한 학생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지만 성적은 전형에 반영되지 않는다. 

수능시험 영어영역은 절대평가제에 따라 등급으로 평가한 성적을 백분위로 환산해서 반영하고 있다. 1등급 95점을 기준으로 단계별로 10점씩 감점한다. 수험생들은 백분위 환산표를 반드시 참조하기 바란다. 

추가적으로 충청캠퍼스 공연예술학부에 대중음악전공이 신설돼 올해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2017학년도 신입생 입학성적 평균점수를 봤을 때 일반전형 지원 가능한 수능 시험 백분위 평균은 얼마나 되나.
중부대학교는 수능성적을 백분위로 반영한다. 고양캠퍼스는 2017학년도 일반전형의 경우 국·영·수·탐구영역 백분위 평균 70%이다. 지난해 전형별 자세한 입시결과는 입학정보홈페이지(http://ipsi.joongb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이번 정시전형에서 주의할 점은.
각 전형마다 수능성적, 학생부, 면접 및 실기 반영 비율이 다르다. 또한 학생부 역시 전형별, 캠퍼스별, 모집단위별 반영 교과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세심한 확인이 필요하다. 

한편, 현행 대학입시제도에 따라 수시모집에서 충원합격을 포함해 합격한 수험생은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 

또한 수능시험 시행 연기로 정시모집 일정이 1주일씩 순연되었으니 수험생 여러분은 모집요강 및 입학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전형일정을 잘 확인해서 준비하기 바란다. 

중부대의 강점과 주목할 만한 학과와 특색 있는 학과는.
충청남도 금산과 경기도 고양에 캠퍼스가 있는 중부대학교는 캠퍼스 간 소속변경(전과)과 교양과목 교차수강이 가능하다. 충청캠퍼스는 신입생 전원에게 학업장려금 100만원을 지급하고, 희망하는 신입생은 전원 기숙사 입사가 가능하다. 2015년에 개교한 고양캠퍼스는 기숙사 건립을 비롯해 편리한 교육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캠퍼스별로 차별화된 특성화도 추진하고 있다. 충청캠퍼스는 멀티케어 분야를, 고양캠퍼스는 문화 콘텐츠‧IT융합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망한 분야로 충청캠퍼스는 보건복지학부, 바이오융합학부, 한방보건제약학 전공을, 고양캠퍼스는 문화컨텐츠학부, 소프트웨어공학부, 공연예술학부 등을 꼽을 수 있다. 

중부대학교는 앞으로 캠퍼스 간 교류와 학생의 학업 선택권을 확충해 나가고 학생 복지와 장학금 혜택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원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모집 군이 다를 경우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자신의 적성, 수능성적, 그리고 지난해 입시결과를 꼼꼼히 분석한 뒤 전략적으로 선택하길 바란다.


<중부대 정시모집 전형일정>
원서접수 : 2018. 1. 6(토)~1. 9(화)
서류제출 : 1. 11(목) 17:00까지 
최종합격자발표 : 2018. 2. 5(월)
최종등록 : 2018. 2. 7(수)~2. 9(금)
충원합격 발표 및 등록 : 2018. 2.10(토)~2.21(수)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