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동 주민대표 간담회

시민회관 부지로 남아있는 화정동(1003번지) 고양경찰서 옆 부지 5천평의 나대지를 활용하기 위한 주민들의 대안찾기가 시작됐다.
화정동 시민회관 부지 활용방안을 찾기 위한 간담회가 지난 10일 화정동사무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천배 동장과 지역의 이은길 도의원, 김혜련 시의원, 인연욱 화정2동 주민자치위원장, 조동숙 화정1동 주민자치위원장, 한국청소년문화연대 ‘조인핸드’의 박상돈 회장이 참석.
이은길 의원은 “지난 해 부지 활용을 위한 용역비로 고양시가 1억4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히고 하루빨리 용역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고양시가 처음에는 이곳에 문예회관을 지을 예정이었지만 공사중인 덕양문화센터와 기능이 중복되 경기도로부터 사업이 부결됐다”고 전했다.
김혜련 의원은 “주민들로부터 학교나 도서관, 공원 등을 만들자는 요구가 많지만 주변 시설과 중복되지 않는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돈 회장은 “서울시 강서구에서 준비중인 청소년 미디어센터를 추진하는 것도 검토해 보자”고 제안했다.
이은길 의원은 “경기도가 경기북부에 추진중인 여성 취업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고양시가 800평 정도의 일부 부지만 도에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교동에 있는 보건소를 화정동 보건소 부지로 옮기고 보건소 자리는 시의회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천배 동장은 “시민회관 부지를 포함해 화정동에 있는 몇몇 공공용지를 우선은 주차장으로 활용하면서 대안을 찾아보자”고 제안.
참석자들은 주민들의 의견이 모아지는 대로 오는 6월중에는 공청회를 열자고 입을 모았다.

한편 고양시 담당부서는 부지의 활용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을 듣기로 했다.
담당 공무원은 “토지소유주인 토지개발공사도 고양시에 공문을 보내 장기간 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된 시민회관 부지를 매입해 줄 것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평당 300만원이 훨씬 넘는 토지의 매입에 고양시가 부담을 느끼자 토공측에서는 10년 장기 분할납부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