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전국적 전시장 난립엔 제동

고양시의 한국국제전시장(KINTEX)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계획중인 대형 전시장과 회의시설에 대해 정부가 제재에 나섰다. 고양시는 이미 추진중인 사업이어서 지적대상에서 제외됐지만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기반시설 확충은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감사원은 지난 해 10월부터 11월까지 2달간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의 전시시설의 건립과 운영 등을 대상으로 벌인 감사 결과를 지난 3일 발표했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 ‘국제회의·전시회 전문시설이 전체 수요전망을 고려하지 않고 건립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현재 건립이 추진중인 전문 전시장은 시설의 중장기 수급전망과 기존 시설의 가동률을 고려해 건립시기와 규모 등을 국가적 차원에서 재검토하도록 통보했다. 담당관청인 산업자원부에도 전시산업인력과 교통·숙박 등 기반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지원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이번 감사에서는 전시장을 추진중인 광주와 포항, 제주, 대전이 감사원으로부터 건립 추진이 부정적이라는 의견을 통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고양국제전시장은 별다른 지적을 받지 않았다.
한국국제전시장을 담당해온 경기도 경제항만과의 유갑상씨는 “고양시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전시시설이 너무 난립하는 경향이 있어 이를 제재하기 위한 감사”라며 “특히 최근 인천시의 대규모 국제전시장 건립 움직임에 쇄기를 박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업자원부는 2005년까지 고양시 등 3개 지역에 한국국제전시장(KINTEX) 등 총 73,926㎡(2만2천400평) 규모의 전시장 건립을 위해 총 1천296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으로 있다.

<표> 지방자치단체 전시장 가동률
창원전시장 13%
대구성서전시장 18%
대구전시컨벤션센터 26.4%
대전무역관 20.9%
부산전시컨벤션센터 38.1%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