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고양 ‘낀도시’전락 우려

지난 9일 건설교통부는 김포와 파주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파주는 기존 민간개발지구를 확대해 오는 2006년부터 주택을 분양하기 시작해 2008년부터 입주할 예정이다. 파주신도시는 파주시 교하읍 일대 기존 142만평의 파주 운정지구를 포함해 275만평에 아파트 등 공동주택 4만5천가구, 단독주택 2천가구 등 4만7천가구를 지어 14만2천명을 수용하다는 계획이다. 인구밀도는 일산과 비슷한 수준이며 5만평을 농업 생태공원으로 호수공원과 주말농장을 유치해 작은 일산신도시가 연상되는 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정부의 이번 신도시 개발계획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과연 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출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과 서울로의 교통소통 과제를 문제점으로 꼬집고 있다. 교통문제에 대해 건교부는 지난해부터 수도권 북부지역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세우고 마무리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물론 이런 계획들은 파주와 김포의 신도시 구상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건교부의 교통개선 대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재정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신도시 건설에서 발생되는 개발이익 전부를 교통난 개선을 위해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통문제 전문가들은 이런 대책들이 서울로 유입되는 늘어나는 교통량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고양 교통문화포럼의 강재홍 박사(교통학)는 “신도시로 인한 교통량 증가는 제2자유로 같은 고양시 구간의 도로를 늘린다고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강 박사는 “신도시 대부분의 주민들이 서울시로 출퇴근할 경우 병목지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하고 “서울시로 연결된 병목지점에 대한 개선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면 일산구간부터 출퇴근 정체가 시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통개발연구원의 이창훈 박사도 “아무리 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춘다 하더라도 고양시를 통과하는 교통량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말하고 유일한 해결책은 대중교통 위주의 교통망을 조기에 확충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박사는 “경의선이 파주 신도시가 입주를 시작하는 2008년 개통 예정이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급행버스 신설 등 승용차 통행량을 제한하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2곳의 신도시를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도 대부분 회의적인 반응이다. 강재홍 박사는 “애초 일산 신도시도 자족기능을 갖추어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직장인이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는 베드타운 도시가 되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정부에서는 파주신도시를 인근 출판문화단지와 국제전시장과 연계해 최대한 자족기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만 밝히고 있어 구체적인 도시 자족기능 유치계획이 아쉽다.

또한 고양시가 파주와 김포 신도시로 둘러싸이면서 각종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강박사는 부천시의 예를 들며 “인천광역시와 서울특별시 사이에 있는 부천시는 베드타운 성격에 양쪽의 중간 기착지로의 기능도 함께 하고 있어 유흥업소가 증가하고 있다”며 애초 일산의 조용하고 쾌적한 전원도시 이미지는 점차 퇴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기에 신도시에 도로와 학교 등 기반시설이 제때에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고양시로의 유동인구의 대량 유입도 예상되고 있다.

건교부는 신도시를 파주로 선정한 이유에서 민간개발로는 도로와 학교 등이 제대로 마련되기 힘들어 난개발을 막기 위한 차원에서 공공개발이 불가피하다고 역설하고 있지만 정부가 광역교통체계 마련을 위한 예산배정과 함께 기반시설을 위해 얼마만큼 제때에 투자할 지도 신도시 개발을 바라보는 고양시의 관심사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