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명 일산지나 서울 출근

정부가 고양시 인근의 김포와 파주 3곳에 새로운 수도권 신도시를 개발하기로 함에 따라 고양시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파주시가 일산과 같은 또 다른 배드타운으로 전락할 경우 지금도 열악한 서울시로의 진입교통여건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고양시는 이에 대해 파주 신도시 개발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제2자유로 이외에 파주지역에서 서울지역으로 진입할 수 있는 별도의 도로망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특단의 교통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신속하게 발표했다.

9일 건설교통부는 서민 주거안정과 수도권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김포에 480만평, 파주에 275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개발하기로 확정 발표했다. 특히 고양시와 인접한 파주시에는 주택 4만7천가구에 14만명의 인구를 수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교부는 일산과 파주 등 신도시 주변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제2자유로 12.5km구간과 함께 김포와 관산간 도로 4.4km 등 7개 노선 41.3km와 운정역과 출판문화단지를 잇는 11.6km의 경전철을 건설할 계획이다.

건교부는 정부의 재정투자 없이도 약 43조원의 생산유발과 6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이달 중 이곳 신도시 후보지에 대해 주민공람을 마치고 중앙 도시계획위원회와 주택정책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어 2004년 말까지는 개발계획을, 2005년말까지는 실시계획을 세우고 2006년부터 주택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입주시작은 2008년.

건교부는 또한 지난 9일 신도시 예정지 발표와 동시에 고양시 가좌동 등 9개 2.3㎢ 등을 신도시 예정지 인근 25㎢를 토지거래계약허가구역으로 새롭게 지정하고 부동산 투기를 사전에 막기로 했다. 이 지역에서는 오는 2008년 5월까지 5년간 국세청과 지자체로부터 부동산 거래동향을 정기적으로 감시받고 토지거래도 제한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