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열 시의원

[고양신문] 고양시의회가 동료의원들의 금품수수 의혹을 암시하는 발언을 한 이규열(자유한국당) 문화복지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이규열 시의원은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의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는 발언을 했다. 이에 시의회는 27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윤리위원회는 고은정, 김경태, 김운남, 김필례, 김혜련, 윤용석, 이화우, 장제환, 조현숙 9명의 의원이 선정됐다.

이규열 의원은 지난해 9월 구성된 ‘요진개발 조사특별위원회(요진특위)’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러던 중 올해 1월 말 한 언론사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와이시티 준공 당시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이 의혹을 밝혀내지 못했다”며 “금권주의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준공 당시 전‧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 모두 책임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 이후 이 의원의 발언 내용은 그대로 기사화 됐고 이에 해당 의원들이 크게 반발해 왔다.

이날 본회의 단상에 선 이규열 의원은 “1월 29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개인적인 불만을 얘기했을 뿐 정식 인터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소속 의원들에게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반기 건설교통위 위원장을 지낸 장제환 의원은 “금권주의 의혹 제기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유감표명을 진정한 사과라고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후반기 건설교통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운남 시의원은 “이규열 의원의 인터뷰 내용을 접하고 억울한 마음과 배신감이 들었다”며 이규열 의원에 대한 윤리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정식으로 제안했고 참석 의원 21명은 표결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9명으로 구성된 윤리특위는 한 달간 조사를 할 수 있지만, 다음달 초 징계수위를 빠르게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윤리위원회의 한 의원은 “다음 주 정식으로 해명을 들을 예정이며, 의원들과 논의해 징계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속단하긴 이르지만 ‘30일 출석정지’의 중징계도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규열 의원이 위원장인 요진특위는 와이시티와 관련해 2월 말까지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