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호의 역사인물 기행>

최재호 전 건국대 교수, 고봉역사문화연구소장

[고양신문] 조선 후기 승려로 우리나라의 다도(茶道)를 정립시킨 초의선사(草衣禪師, 1786~1866)의 본명은 장의순(張意恂)이며 본관은 인동(仁同)이다. 5세 때 물에 빠져 죽을 고비를 당했을 때 부근을 지나던 승려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졌다. 이를 계기로 15세 때에 출가해 19세에 해남 대흥사(大興寺)에서 완호(玩虎) 스님으로부터 구족계와 함께 초의라는 법호를 받았다. 이후 전국의 선(禪)지식을 찾아가 삼장(三藏)을 익혀 통달했다.

하지만 선사가 당대를 대표하는 한양의 지식인들과 교분을 쌓고 유(儒)·불(佛)·선(禪)을 논하는 사상적 기반을 넓힐 수 있었던 계기는, 당시 실학의 거두였던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을 만나면서부터다. 당시 다산은 해남에서 가까운 강진(康津)에서 유배생활을 하고 있었고, 이 소식을 들은 초의선사가 다산초당으로 그를 찾아가면서다. 이 때 선사는 당대 최고의 석학(碩學)이자 24년의 대연배인 정약용을 스승으로 모시며 유학과 경서를 읽고, 다선(茶禪)의 진미와 함께 실학정신을 익혔다.

다산의 문하에서 시, 서, 화는 물론 다(茶)까지 익혀 사절(四絶)이란 별칭을 갖게 된 선사는, 그의 나이 30세 되던 해 다산의 두 아들 학연(學淵), 학유(學游) 형제의 주선으로 상경해 추사(秋思) 김정희(金正喜, 1786~1856)를 비롯해 연천 홍석주 형제, 권돈인 등 장안의 이름난 문사들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 중에서 선사와 동갑내기인 추사와는 사상과 종교를 떠나 인간적으로 각별한 관계를 맺었다. 훗날 추사가 제주도에 유배됐을 때 선사는 여러 차례 제주도를 방문해 그를 위로했는가 하면, 그 중 한 차례는 반 년 동안 제주도에서 추사와 함께 생활을 했을 정도였다.

당시 선사와 추사의 금란지교를 맺어 준 것은 바로 차(茶)였다. 선사가 곡우(穀雨) 날 이른 아침 아직 채 피지도 않은 찻잎을 따서, 무쇠솥에 덖어 말리고, 숙성시켜 제대로 된 맛과 향을 살리기까지는 족히 반 년이 넘게 걸린다. 이렇게 만들어진 차가 바다 건너 추사의 손에 들어갈 때는 아무리 빨라야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立冬)철이다. 선사가 보내준 차를 받아든 추사는 입춘을 기다려 대접을 깨끗이 씻어 장독대에 올려 뒀다가, 밤새 빗물이 고이면, 남도의 첫 봄소식을 담은 그 빗물로 먹을 갈아 선사에게 감사의 편지를 쓰곤 했다.

우리나라 차(茶)의 역사는 고려시대 혜심(慧諶) 진각국사(眞覺國師, 1178∼1234) 시절 사찰에 차(茶)를 공양하는 마을까지 생길 정도로 크게 성행했으나, 조선시대 불교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잃어갔다. 그러다 조선후기 다산과 초의에 의해서 우리 민족 고유의 다도가 다시 살아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초의선사는 선(禪)과 도(道)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차를 마시는 우리의 생활 속에 있다는 이른바 다선일미(茶禪一味)를 주장했다. 다도(茶道)를 통해 현묘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 불법(佛法)의 이치라는 뜻이다.

선사가 집필한 다신전(茶神傳)에는 오늘날 우리가 차를 마실 때 흔히 보는 복잡한 절차나 형식은 없다. 다만 차를 마실 때는 사람 수가 적은 것이 가장 고귀하다고 적고 있다. 차를 마시는 사람의 수가 많으면 소란스럽고 소란스러우면 차를 마시는 정취를 찾을 수 없다. 차를 홀로 앉아 마시면 신비롭고, 두 사람이 함께 마시면 고상한 경지가 있다. 3~4인이 어울려 마시는 것은 그저 취미로 차를 마시는 것이고, 6~7인이 모여 함께 마시면 서로 찻잔을 주고받는 것일 뿐이다. 아침부터 보슬비가 조용히 대지를 적시고 있다. 따끈한 찻잔을 마주하고 고상한 경지를 나눌 그 누군가가 그리워지는 봄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