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선거구획정안 초안 발표

고양을 고양병 3인 선거구 신설
고양갑 3~4인 선거구 오히려 줄어
정의당 “양당체제 고착” 반발

[고양신문]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고양시 3~4인 선거구가 기존 3곳에서 4곳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아울러 시의원 정수 또한 2명이 증가할 예정이다.

경기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6일 국회에서 통과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토대로 선거구 획정 초안을 마련했다. 선거구 획정 초안에 따르면 고양시의 경우 시의원 정수가 31명(지역구 27명, 비례 4명)에서 지역구 의원 2명이 늘어난 33명으로 확대된다.

국회의원 지역구별로 살펴보면 인구가 증가한 고양시갑에 2명(6→8명)의 시의원이 늘어나는 한편 고양시병 또한 1명이 늘어난다(7→8명). 반면 고양시을은 기존 6명에서 1명이 줄어들어 5명의 시의원이 배출될 예정이다.

시의원 지역구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우선 3인 선거구가 2곳이었던 고양시갑은 가선거구(고양, 관산, 원신, 흥도)가 4인 선거구로 조정된 반면 나선거구(식사, 주교, 성사1・2), 다선거구(화정1・2)는 2인 선거구로 개편・신설됐다. 2인 선거구가 3곳이었던 고양시을은 3인 선거구 1곳(행신1・3, 대덕, 화전, 창릉, 신도, 효자)과 2인 선거구 1곳(능곡, 행주, 행신2)으로 조정됐다.

고양시병 또한 3인 선거구가 1곳에서 2곳으로 늘었다. 바선거구(중산, 풍산, 고봉)와 아선거구(정발산, 마두1・2, 일산2)가 3인 선거구로 개편됐으며 사선거구(백석1・2, 장항1・2)는 2인 선거구로 획정됐다. 반면 고양시정은 일부 선거구 조정은 있었지만 2인 선거구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획정안을 두고 지역 정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정의당은 고양시갑에 2인 선거구가 오히려 늘어난 것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박한기 정의당 덕양지역위원장은 “양당체제의 폐해를 막기 위해 2인 선거구를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획정안에서 고양갑은 오히려 3~4인 선거구가 줄고 2인 선거구가 늘어났다”며 “이는 정치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의 바람에 역행하는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2인 선거구 4곳이 그대로 유지된 고양시정 지역구에 대해서도 “중선거구제 도입 취지에 맞으려면 4인 선거구 2곳으로 획정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정의당 고양시위원회 측은 4인 선거구 1곳, 2인 선거구 2곳으로 결정된 이번 고양시갑 선거구 획정안을 3인 선거구 2곳, 2인 선거구 1곳으로 조정할 것을 골자로한 의견서를 경기도선거구획정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고양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또한 7일 “유권자의 다양한 요구와 이해가 의회에서 존중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2인 선거구를 최소화하고 3~4인 선거구를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편 이번 선거구획정안은 경기도 내 시·군, 시·군의회, 각 정당에 보내졌으며 9일까지 의견을 받은 뒤 최종안을 14일까지 도지사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이어 입법예고와 조례규칙심의를 거쳐 도의회에 넘기게 되며 도의회는 21일까지 심의·의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