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개선안 제출



실시설계 참여의사 밝혀

‘전구간 반지하화와 일부 구간 지하화’. 의견이 분분하던 경의선 문제를 놓고 지역의 시민단체들과 주민들이 함께 꾸려낸 대책위가 입장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개선 요구안을 내어놓았다. 지난달 28일 출범한 경의선 주민대책위는 경의선 고양시구간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요구안을 밝히고 고양시의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대책위도 실시설계과정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그동안의 지하화 주장에서 한 발 물러나 일부 구간에 대한 반지화로 입장을 정리했다. 행신역과 대곡역 구간은 지금 철도 높이에서 낮춰 반지하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마역에서 풍산역, 동골 건널목까지도 지하화가 불가능하다면 반지하로 건설해 줄 것을 요구했. 그러나 일산역과 삼정건널목은 반드시 지하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밖에 대책위는 철도와 도로가 만나는 지점은 최대한 도로가 평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할 것과 일부구간은 철도노선을 복개해 보행로와 쌈지 공원을 설치해줄 것으로 요구했다. 경의선의 화물처리는 별도의 전용선을 설치해 경부선과 연결하는 안도 제기됐다.
대책위 상임공동대표인 이춘열 고양시민회 회장은 “대책위의 중요한 목표는 고양시의 가설계안이 나왔을 때 주민들이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동안 경의선 문제를 놓고 시의회와 고양시간의 소모적인 논쟁에서 벗어나 주민대책위도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철도청은 지난 달 대책위가 보낸 경의선 고양시구간에 대한 공개 질의서의 답변을 통해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철도청은 ‘고양시가 진행중인 용역결과에 따라 고양시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시설계획이 빨리 끝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고양시의회의 최근 경의선 분담금 삭감을 두고 ‘전체 사업비의 25%를 부담하도록 되어 있는 경기도와 고양시의 적극적인 사업비 확보노력이 절실하다’고강조했다.
<박대준 기자 djpark@koyangnews.co.kr>


주민대책위 목소리 반영될까
주민대책위는 지난 3일 고양시민회 사무실에서 각 지역 주민대표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앞으로의 활동방향과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대책위는 고양시가 1억2천만원을 들여 교통환경연구원에 의뢰한 고양시 도심통과방안 용역결과가 나오는 이달 중순에 초점을 맞추며 용역 결과에 앞서 강현석 시장과의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시장과의 면담에서 고양시 용역 설명회에 주민대표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줄 것과 대책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한 오는 24일 대규모 시민궐기대회를 갖기로 하고 각 아파트 단지에 경의선 문제에 대한 대책위의 입장을 담은 유인물 10만 부를 배포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자신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방법으로 ‘세 확산’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반면 철도청은 주민들보다는 그동안 분담금 문제를 놓고 힘겨루기를 해온 시의회쪽에 더 신경이 쓰이는 눈치다. 철도청은 주민대책위의 일부 주민들과의 통화를 통해 ‘지역의 작은 목소리’라고 치부하며 건의할 것이 있다면 고양시를 통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대책위측은 그동안의 자료조사와 논의를 통해 철도청 계획의 세부적인 문제점까지 파악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마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고양시로서는 도심구간통과방안을 마련하는 선에서 시의회와 의견절충을 가진 마당에서 주민들의 새로운 요구가 부담스럽다는 분위기다.
한편 시의회 경의선 특위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심규현 의원은 “특위의 활동방안은 시민들의 여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강조해 왔다. 특위 입장에서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특위의 활동방향을 수정할 수 있으며 실시설계과정에도 대책위를 참여시킬 수 있다는 입장으로 해석. 대책위도 그 동안의 특위 활동내용에 대해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도 의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책들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사를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