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연식 신임 고양고용노동지청장

[고양신문] 고용노동부 고양지청에 새롭게 부임한 김연식 지청장은 20년지기 고양시민이다. 고양지청으로 부임하기 전에는 서울동부지청에서 근무했다는 김 지청장은 고양에 남다른 애정을 지니고 있다면서 고양시와 파주시가 지닌 배드타운의 오명을 벗고 지역에서 기업과 구직자의 고민을 해소하는 정책 기획에 강한 의지를 지니고 있다며 자신을 소개했다.

김연식 고용노동부 고양지청장이 집무실에서 인터뷰 기념 찰영에 응했다.

-고용노동부 고양지청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대한민국 노동에 관한 정책을 시행하고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인 고용노동부는 6개 지방청과 40개 지청, 1개 출장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고양지청은 경기·인천·강원지역을 묶어 관할하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산하의 14개 지청 중 한 곳이다. 
2007년 9월 서울지방노동청은 직제개정으로 의정부지청 다음으로 고양지청을 신설했다. 이후 고양시와 파주시를 관할한 고양지청은 2015년 11월에 파주고용복지복지플러스센터 개소한 이래 2016년 9월에는 고양고용센터를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전환해 구인과 구직업무를 일원화시켜 기업 및 구직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고양지청은 현재 6과와 고양시와 파주시 2곳의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운영하면서 관할지역 내 사업장의 노사관계 안정, 산업재해 예방, 취약근로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고용안정 등 일자리 창출과 취업알선, 외국인 고용관리, 직업훈련 등의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2018년 고양지청의 핵심 사업은.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앞두고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6470원에서 7530원으로, 16.4% 상승했다. 이 정책은 근로자의 소득을 높여 소비를 증진시켜 경기 선순환이 목적이지만 영세한 중소기업에게는 부담이 발생해 이를 경감시키기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하 정부 지원 사업이다. 30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자에게는 1인당 최대 월 13만 원의 정부 보조금이 지급되는데 현재 관할 기업의 30%가 지원했다.
그리고 ‘주 52시간 근로’사업의 지역 안착이다. 중소기업에게는 일정 유예기간을 주고 점진적으로 도입 중인데, 300인 이상의 대기업도 제도권으로 들어오도록 할 계획이다. 
어찌되었든 앞으로는 주 52시간을 넘는 휴일근로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번 법 개정으로 구인난을 겪는 기피 업종의 중소기업은 생산 활동 외에 채용을 위한 관리 활동에도 추가적인 비용을 지출해야만 하게 됐지만 이에 대한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차별화된 구인과 구직 지원 전략은.
관련 사업 TFT인 ‘일자리발굴팀’과 ‘중소핵심기업지원팀’ 직원들이 맨투맨 행정을 하고 있다. 구인처와 구직자를 연결시키기 위해 현장에서 뛰고 있다. 또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원스톱으로 기업과 구직자가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외국인 근로자의 구인·구직 행정 지원도 강화했다. 통계적으로 고양시 기업의 외국인 근로자가 고용률이 높다. 고양지청은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려는 기업을 위한 다소 까다로운 고용허가업무를 쉽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법률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고양지청 전경

-고양지청의 특장점을 세 가지로 요약하면.
고양지청이 위치한 고양지방합동청사에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고양센터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있어 여성 근로자 권리 옹호 업무와 외국인 근로자 업무지원이 용이하다.
두 번째는 지하철 3호선 화정역 도보 10분 내의 거리여서 접근성이 용이하다. 세 번째는 관할지역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많아 노사관계 조정 업무보다는 기업과 근로자의 고용과 노동복지, 구직 사안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 정책분야가 전문이었다고 했다.  
고용정책 관련 업무를 주로 해왔다. 특히 청년일자리 창출과 관련이 깊은 청년노동 기획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면서 청년일자리도 창출하는 사업이 추진 중인데, ‘중소기업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사업이 그것이다. 
성장유망업종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이 청년 3명을 정규직으로 채용 시 한 명분의 임금을 2천만 원 한도로 지원한다. 우선지원 대상인 성장유망업종 분야는 신소재, IOT가전, AR・VR, 차세대 반도체, 로봇, 자율주행차, 바이오헬스, 문화・컨텐츠 등으로 지원 대상 중소기업은 신규 청년 근로자를 고용하더라도 기존 근로자 수는 유지해야 한다.

고양고용노동지청 입구

-고양시 일자리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나.
고양시 104만, 파주시 40만의 시민이 거주하는 두 도시는 일자리 창출의 잠재 가능성이 높다. 파주시의 경우 LG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그리고 고양시는 서울시보다 기업을 유치할 부지가 많다. 
앞으로 지역 인구 110만을 바라보는 고양시에 기업 유치를 위해 고양지청은 시와 도의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력 하에 기업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만들어 다양한 혜택을 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