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미세먼지 저감대책 간담회>

시민제안 정책화, 간담회 정례화 약속
지역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시가 막아야


[고양신문] 고양시가 시민들이 내놓은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9일 고양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미세먼지 저감대책 간담회’를 개최하고 관련기관과 부서, 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작년부터 미세먼지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대책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던 시민단체 ‘고양시 미세먼지 대책을 촉구하는 모임’(이하 고양시 미대촉)의 고경화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시민들의 요망사항을 미세먼지 발생원별로 정리해 발표했다. 그는 자동차‧공사장‧비산먼지‧소각장‧열병합발전소‧불법소각 등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요인을 구분해 각 기관과 부서가 진행해야 할 사업과 단속방법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제안하고 설명했다.

특히 디젤 어린이통학차량 교체, 공공형 실내 놀이터 마련, 공사장 갈탄 사용제한, 시민 신고제도 활성화, 쓰레기소각장‧열병합발전소 배출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등 분야별로 50여 가지의 정책 대안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최성 시장은 “시민 대표가 제안한 대안들을 높게 평가한다”며 “예산만 확보된다면 100% 실천해야 할 내용들이다. 제안한 사업들에 우선적으로 예산이 배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이번 대안제시에 대한 시의 입장을 구체화 해 미대촉 측에 서면으로 제출하고 추후에 그 내용을 토대로 간담회를 열어 내용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민 간담회를 정례회 하자는 시민대표의 제안에 최 시장은 “두 달에 한 번씩 만날 것”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고경화 미대촉 대표, 최성 고양시장, 김혜련 고양시의원, 시 환경보호과와 각 구청 환경녹지과 등 10여 개 미세먼지 관련 부서장, 고양교육지원청 관계자, 어린이·노인 단체 대표 등과 미대촉 회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고경화 고양시 미대촉 대표는 “하늘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는 정부가 막아야겠지만 적어도 우리 지역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는, 즉 땅에서 나오는 먼지는 우리 손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이날 한찬희 환경보호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 정책을 발표했다. 그는 “친환경자동차 지원, 비산먼지관리, 공기청정기 지원, 불법소각 단속 등 4대 과제 16개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시 전 부서와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TF팀을 구성해서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고경화 대표는 “시 행정부가 대기대응팀을 신설하고 시의회가 조례를 만든 것은 칭찬하고 싶다. 하지만 고양시의 대기질 목표기준이 서울‧인천 등 타 지자체에 비해 지나치게 느슨한 점과, 미세먼지의 주요한 발생요인 중 하나인 백석동 쓰레기소각장과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대한 대책이 빠져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최 시장은 “지적한 부분에 대해 시 차원의 상세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시민들과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