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
최성 시장 8년 시정, 어떻게 생각하십니까?고양신문 시민평가단 평가작업 취재보도①
  • 남동진 기자
  • 승인 2018.03.26 15:26
  • 호수 1363
  • 댓글 26
최성 고양시장<고양시 제공>

비판 항목 ①와이시티 인허가 ②한류월드 아파트 허가 ③문화재단 운영
칭찬 항목 ①시정참여위원회 운영 ②통일한국실리콘밸리 ③자치단체홍보 

마을축제 주민참여 잘했다 못했다 ‘팽팽’ 
73개 단체 참여, 칭찬·비판항목 5개씩 취합 

[고양신문] 고양신문은 지난달 13일부터 최성 시장의 8년 시정을 평가하기 위한 ‘100개 단체가 함께하는’ 고양신문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평가 작업을 진행해왔다. 약 2주간의 모집기간을 거쳐 100여 개 단체가 참여 신청을 했고, 이중 73개 단체가 1차 평가항목 제안과정에 참여했다.

시민평가단의 1차 평가과정은 최성 시장 8년 시정 중 칭찬하고픈 항목 5가지와 비판하고픈 항목 5가지를 선정하는 작업이었다. 73개 단체에서 추천한 73명의 시민평가단이 선정한 730여 가지의 항목 중 가장 큰 공통분모를 이룬 항목을 추출했다. 칭찬하고픈 정책과 비판하고픈 정책을 나누어 각각 10위까지 보도한다. 

최성시장의 8년 시정에 대해 73개 단체로부터 칭찬하고픈 항목 5개와 비판하고픈 항목 5개를 제출받았다. 이 가운데 단체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평가항목들을 각각 표로 정리했다.

주민 체감사업 ‘긍정적’, 인사관리 ‘부정적’
73개 단체들이 제출한 최성 시장 8년 시정 평가항목은 크게 16개 범주로 나뉜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도시계획 ▲주민자치 ▲기업·일자리 ▲지역경제 ▲공직사회 조직문화 및 운영 ▲재정운영 ▲복지 ▲교육 ▲여성·청년·청소년 ▲교통·도로·철도 ▲문화예술·체육 ▲도서관 운영 ▲환경 ▲인권·통일 ▲안전 등으로 추려졌다. 


먼저 최성 시장의 시정 중 칭찬하고픈 항목을 묻는 질문에는 16개 단체평가위원이 시정주민참여위원회 등 각종 민간참여 위원회 운영을 가장 잘한 시정으로 선택했다. 이는 고양시가 민선5기부터 추진해온 주민자치도시 정책이 외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는 최성 시장의 핵심 사업인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추진이 15개 단체평가위원으로부터 잘한 항목으로 뽑혔으며 자치단체홍보(11명), 마을축제지원(11명), 공공시설물 개방(10명), 피프틴사업 운영(10명), 고양누리길 조성 및 운영(8명) 등이 뒤를 이었다.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사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대규모 개발사업보다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큰 호응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최성 시장의 시정 중 비판하고픈 항목으로는 19개 단체평가위원이 백석동 와이시티 인허가 절차 및 사후대처 문제를 선택해 가장 많은 지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16개 단체평가위원이 한류월드·킨텍스 지원부지 내 아파트 단지 허가를 비판 항목으로 꼽았으며 고양문화재단 운영문제(15명), 공직사회 인사관리(15명), 금정굴 평화공원 건립 공약 미이행(13명), 소통미흡(13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이는 도시계획 전반에 대한 철학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와 인사관리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복지·교육분야 ‘잘했다’, 지역경제 ‘못했다’ 많아
각 분야별로 살펴보면 도시계획 쪽으로는 통일한국실리콘밸리 사업(15명) 외에 스마트도시추진(4명), 마이스산업(3명) 등이 잘한 항목으로 선택됐으며 와이시티 인허가 절차(19명)와 한류월드·킨텍스 지원부지 내 아파트 단지 허가(16명) 외에도 뉴타운 문제 미해결(11명) 등이 비판 항목으로 뽑혔다. 기업·일자리 분야의 경우 일자리 취약계층 지원(5명), 노인일자리 사업(5명) 등이 칭찬 항목으로 뽑힌 반면 청년일자리정책(6명) 등이 못한 항목으로 선택됐다. 


지역경제 분야에서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지원(10명), 전통시장 활성화(5명) 등의 정책이 못한 항목에 올랐던 반면 복지·교육 분야에서는 장애인지원정책(6명), 학교급식지원(7명) 등이 잘한 항목으로 선정됐다. 교통·도로·철도 분야에서는 피프틴사업 운영(10명)을 비롯해 GTX, 신분당선 추진(5명), 좌석버스 확대(4명) 순으로 잘한 항목을 선택했으며 고봉산 터널화로 논란이 일고 있는 김포관산간 도로사업(7명)과 마을버스 운영(4명) 등을 비판하는 항목으로 선택했다. 

그밖에 환경 분야를 살펴보면 고양누리길 조성 및 운영(8명)과 장항습지 보호 관리(4명)정책이 ‘잘했다’는 평가항목으로 뽑힌 반면 미세먼지 대책(5명)과 산황동 골프장 증설사업 추진(4명) 등이 ‘못했다’는 평가항목으로 뽑혔다.   

한편 주민자치분야의 경우 ‘잘했다’와 ‘못했다’는 입장이 교차하는 정책들이 많았다는 점도 흥미로운 대목이다. 우선 시민참여소통의 경우 16개 단체가 ‘잘했다’는 항목으로 뽑은 반면 11개 단체는 ‘못했다’는 항목으로 뽑아 대비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같은 정책을 두고 단체들의 평가가 엇갈린 셈이다. 이는 민선5, 6기 동안 시민참여를 위한 제도마련이 확대됐다는 긍정적 입장과 실질적인 시민참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부정적 입장이 교차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마을축제 지원 또한 11개 단체가 칭찬하는 항목으로 뽑은 반면 12개 단체는 비판하는 항목으로 선택해 시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서로 상충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공직사회 조직문화 및 운영에 대한 평가항목 선출도 제각기 달랐다. 11명의 평가위원이 지자체홍보를 잘한 항목으로 선택했으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그 다음으로 꼽았다(5명). 반면 비판하는 항목은 공직사회 인사관리(15명), 소통부재(13명), 내부청렴도(11명) 순으로 나타났다. 외부활동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나 공직사회의 내부기강 확립에는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은 셈이다.  
 

 

남동진 기자  xelloss1156@naver.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6
전체보기
  • 일산시민 2018-04-25 14:30:10

    최성이 왜 죄성이 되었는가?
    일산주민들에게 재산증식을 날려버린 장본인이다.
    지난 8년간 똥값아파트값 만든 죄성. 그럼에도 왜 아파트는 왜 계속 인허가 해주고
    조선족타운 1만2천세대 행복주택 5천세대 이슬람타운등 왜 쓰잘데기 없는 짓을 하고 있는가? 거기에 요진은 어떻고?
    지금은 청라로 넘어간 하나국제금융센타도 일산 장항동 오기로 된거
    상대당 정책이라고 백지화 시킨 베드타운의 1등공신.
    시간만 나면 불꽃놀이와 축제로 사전선거 홍보나 하고 있고
    일산을 개판으로 만든 일등공신 더이상 무엇을 말하랴   삭제

    • gd 2018-04-20 13:11:57

      와이시티,한류월드 등....
      수많은 사업은 허가를 내주면서 서민이 내집하나 마련하고자하는 덕이동조합은 나몰라라하는 저의는 무엇인가?   삭제

      • 김정직 2018-04-17 09:52:41

        엇그제 대법원 와이시티 휘경학원 무상증여 무효판결로
        최성시장의 배임 횡령죄가 더욱 뚜렸해 졌습니다.
        수천억을 꽁냥꽁냥 하려던 최성... 이제 은팔찌를 예쁘게 차실분? 민주당경기도당도 이미 버린카드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최성이 도덕성 때문에 경선공천을 고민하던 어떤분의 대변격입니다.   삭제

        • 최성행복주택 2018-04-11 08:12:39

          행복주택 전국 최대규모 조산족 타운은 왜 감추냐? 아파트단지 20갸는 들어올 규모다. 이 미친 최성 새꺄. 철회하라. 니가 자신있음 맨 앞에도 전국 최대규모 행복주택 유치라고 써라. 이 씨 발 놈 아.   삭제

          • 고양시민 2018-04-08 23:57:33

            킨텍스 주변 금싸라기 땅을 주거용으로 바꿔 건설사에 팔아 도벌어 주고, 판교처럼 좋은 회사유치나 업무용시설은 짓지 않고 초고층아파트만 빽백하니, 누가 그 땅팔아 빗갚으라고 했나. 생각만해도 화가 치민다.   삭제

            • 오구메이드 2018-04-03 16:54:58

              당을볼 필요없습니다. 최성반대로 몰표하면 됩니다.
              고양시 땅값상승율 전국꼴지. 대곡역세권개발사업 8년째 허송세월.
              지역 현안이나 잘챙겨라.
              이번에는 바꿔야합니다. 그래야 국회의원들도 지역현안 잘 챙깁니다.   삭제

              • 오구메이드 2018-04-03 16:48:16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는 주둥이로 하나?
                고양시 땅값상승율 전국꼴지. 대곡역세권개발사업 8년째 허송세월.
                지역 현안이나 잘챙겨라. 이번에는 바꿔야합니다. 그래야 국회의원들도
                지역현안 잘 챙깁니다.   삭제

                • 일산아줌씨 2018-04-01 15:59:33

                  공과를 평가한거보니 동수로 꼭지를 뽑는거도 웃기고, 평가기준이 먼지도 모르겠는 평가결과만 보도하는건 더웃긴다. 누가해도 이런 말장난은 다할수있겠다. 특히 잘못한점이 대부분 경제문제라면 현시장이 이권개입한거두 아니고, 집단적 이익때문에 부정평가 한걸 잘못한거라하는거는 웃긴다. 현시장이 인기가 높은거는 먼가이유가있겠지 뭐.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최성시장이 잘하고 있는거 같다.   삭제

                  • 건영에 살다 2018-04-01 12:10:29

                    최시장 임기동안 고양은 참좋아졌다. 고마워요. 수고하셨어요. 한 임기 더하시면좋겠네요   삭제

                    • Great Man 2018-03-31 20:12:38

                      최성의8년.. 그립대~!! 그를 또 만날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삭제

                      2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