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계약무효소송 제기할 것”

[고양신문] 고양문화재단이 서울에서 활동해 온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고양시 교향악단 상주단체로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고양문화재단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뉴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올해부터 ‘고양시 교향악단’의 이름으로 본격적인 연주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고양시 교향악단 상주단체 예산으로 10억원을 책정하고 있다.

뉴서울 오케스트라는 지난 4일 우선협상 1순위로 발표된 후 11일부터 고양문화재단과 협상을 진행했다. 하지만 고양시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고양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심사과정에서 3순위로 밀리자 지역의 문화예술 후원자들과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며 각종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이를 의식한 듯 고양문화재단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첨부해 입장을 밝혔다. 재단측의 해명을 살펴보면 ▲ 지방자치단체의 계약에 관한 법률에 의해 전국공모가 불가피했다 ▲ 미래의 ‘고양시립 교향악단’ 창단을 준비하는 사업이라 법규와 명분을 만족하는 공모절차를 진행했다 ▲지역단체에 가점 및 일부 우대조항을 넣어 지역의 문화예술단체를 배려했다 ▲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모 절차를 외부 기관에 위탁했다 ▲ 심사위원 선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뉴서울 오케스트라가 최종 선정 이전에 ‘고양시 교향악단’ 이름으로 단원모집 공고를 낸 것에 대해서도 “재단과 전혀 상의 없이 진행된 일로 뉴서울측에 유감을 표명했고, 공고를 즉시 내릴 것을 요청했다”고 해명한 후 “고양시와 시민을 위한 더 큰 틀에서의 고민이 깊었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하지만 시의 해명은 ‘절차상의 공정성’만을 강조한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라는 지적이 여전하다. 시민단체에서 제기하고 있는 ▲ 서울 중심의 문화예술 네트워크로 인한 고양시 연주단체의 역차별 ▲ 선정 전 과정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의 핵심적인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답변을 피해 간 ‘면피성 해명’이라는 게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의 중론이다.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고양시민포럼의 하성용 대표는 “계약무효 가처분소송과 정보공개요청을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혀 고양시 교향악단 상주단체 선정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