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역 사업강행 앞두고 조합 비대위 갈등조정위 회의 진행

[고양신문] 능곡 1구역 뉴타운 사업추진을 놓고 비대위와 조합측의 찬반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양시 도시재생과 갈등조정위원회의 중재로 막판 조율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 도시재생과에 따르면 지난 12일 능곡1구역 비대위와 조합측 관계자, 정비업체, 시공사, 고양시 갈등조정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능곡1구역 갈등조정위원회 회의가 열렸다. 안정국 도시재생과장은 “능곡1구역에 찬반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양측 주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해법을 도출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비대위 측은 능곡 1구역 관리처분 당시 자료들을 토대로 마련한 사업분석표를 제시하며 사업중지 및 사업재검토를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지난 18일에는 비대위측 대표와 조합측 대표가 다시 한 번 만나 다음 회의에 대한 일정과 안건조율을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비대위측이 조합측에 대안사업안을 제출해 현재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강호 능곡1구역 비대위 간사는 “자체 분석결과 현재 방식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을 진행할 경우 사업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해당 내용을 조합 측에 전달했다”며 “아울러 비례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상가건물을 제외한 주택지역만을 중심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하는 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기존 대규모 정비사업 체계에서 벗어나 2012년 도입된 소규모정비사업으로 다양한 주택유형, 주택수요 대응, 커뮤니티 유지 등을 할 수 있고 평균 2~3년이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서울 등 도시재생대상지역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강호 간사는 “분석결과 가로주택사업으로 전환할 경우 뉴타운사업에 비해 조합원의 추가분담금도 훨씬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만약 비대위측의 제안이 긍정적으로 검토될 경우 능곡1구역뿐만 아니라 능곡 내 다른 뉴타운 지역에도 큰 반향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능곡1구역 조합측은 3월말까지 소유자 및 세입자들에게 이주통보를 내렸으며 이에 비대위 주민 30여 명은 전철연(전국철거민연합)에 가입해 최악의 상황까지도 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비대위측이 뉴타운 해제를 위한 30%이상의 주민동의서를 받아 고양시에 제출했지만 아직까지도 해제동의여부를 묻는 우편조사는 진행되지 않은 상태. 이러한 상황에서 비대위가 주장하는 대안사업이 받아들여질 경우 뉴타운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사례가 마련되는 것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능곡1구역의 문제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인근 지역에서도 뉴타운 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확산되고 있다. 18일 능곡5구역 주민 20여 명이 뉴타운 사업 건축심의가 예정된 고양시청을 찾아와 사업중단을 강하게 요구했으며 19일에는 능곡3구역 뉴타운 반대 주민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구역해제를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능곡 3구역 주민 음두준씨는 “1구역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뉴타운은 터무니 없는 조건으로 주민들의 재산을 강제 수용하는 사업”이라며 “서울시와 다른 지자체는 이미 뉴타운 정책을 철회하고 있는 만큼 고양시에서도 하루빨리 구역해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