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신문 독자께 문자를 드렸습니다.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공약이 있다면 문자로 보내주세요. 100자 이내로 부탁드립니다.” 100자로 생각을 정리하는 일이 쉽지 않으셨을 텐데, 정갈하게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선거가 유권자의 마음을 찬찬히 읽고 반영하는 열린 정치광장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보도합니다.  <편집부>

 

‘건강노화도시 고양 프로젝트’ 추진 
고양시민의 가장 큰 욕구 중 하나는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입니다. 건강한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면역·영양·생활습관·사회환경 요인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지역사회 코호트 연구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노화대비 보건복지정책 설계, 노화관련 바이오산업단지 조성 등을 골자로 하는 ‘건강노화도시 고양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김혜성 명선의료재단 이사장 

복지인프라 보강·사회복지사 처우개선 
고양시 사회복지정책변화에 따른 인프라 보강, 취약계층 시민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복지정책 확대, 복지관련 부서의 행정직에 사회복지직 우선배치, 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한 대안 마련, 민간사회복지종사자의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처우개선을 공약해주시길 바랍니다.          
-김기봉 고양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 

지하철 3호선 연장, 가좌역 신설
가좌동 사는 주민입니다. 전철3호선 연장  가좌역  꼭 만들어  주세요. 분당과 용인에 비해 너무나 교통이 낙후되어  있어요. 심지어  파주지역  교통이 더 나은 것 같아요. 꼭 부탁드려요. 
-최경진 가좌동 주민 

땅을 할인해서라도 기업을 유치하자
아파트만 많고 기업은 적은 일산의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땅을 저렴하게 제공해서라도 기업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공약이 있었으면 합니다. 
-주안 일산동 주민  

아파트 신규건설 강력한 규제 필요
고양시 전역이 아파트로 몸살을 않고 있습니다. 주거환경도 열악해지고 녹지공간도 줄어들어 삶의 질이 점점 떨어지고 있고요. 무분별하게 건설되는 아파트 건설을 강력히 규제했으면 합니다.                              
-김혜전 주엽동 주민

낙후된 고양동, 생활편의시설 확충 
덕양구 전체가 낙후됐지만, 고양동은 덕양구 중에서도 가장 낙후됐습니다. 수영장 체육관 등 체육시설과 독서실 등 교육시설 좀 확충해주시고 그린벨트도 좀 풀어주세요.                
-고양동 주민 

측근 인사 고용 등 고질적인 병폐 해소
정당보다는 시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자치행정의 자율권을 보장하고, 측근 인사 고용 등 고질적인 병폐를 없앨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주세요.                          
-이천일 ㈔함께가는길

뉴타운 사업 해제, 주민소통기구 신설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금을 요구하는 뉴타운 사업을 전면해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그리고 고양시 행정 전반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소통 기구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길 바랍니다.                
-이강호 능곡1구역 총무 

백석동 소각장 운영중지 및 이전
백석동 소각장 중지하거나 이전해주길 요구합니다. 대형 소각장 바로 옆에 초고층 아파트가 건설돼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소각장 연기도 불안하지만 미세먼지보다 더한 악취와 배기가스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배순희 백석동 주민 

고양시 메인도서관을 만들자
고양시에는 타 지역보다 공공도서관이 많습니다. 여러 도서관을 아우르고 고양시를 대표할 수 있는 고양시 메인도서관을 지정 또는 신설하고 그에 걸맞는 독립적인 조직으로 강화됐으면 합니다.                          
-책을 사랑하는 시민

고양시 미세먼지 심각, 저감대책 절실 
고양시의 미세먼지 문제가 타 지역보다 심각해서 호흡기가 약한 사람에게는 치명적입니다. 고양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서울보다 나쁘고, 특히 화정·행신 지역은 더욱 심합니다. 정책적인 관심을 바랍니다.  
-이인숙 화정동 주민(고양시민주권회의)

문화체육행사 대폭축소, 편중인사 쇄신
지나치게 많아진 문화행사와 체육행사를 대폭 줄이고 구청별로 주민센터별로 만연한 보여주기식 행사를 과감하게 없애주길 바랍니다. 또한 특정 지역에 편중된 인사를 공평하게 쇄신해주길 바랍니다.                        
-행신동 주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삼릉 복원
서삼릉은 박정희 정권 때 마사회 젖소개량사업소 농협대 등으로 편법 불하돼 옛모습을 잃었습니다. 
국가대표 선수촌이 있던 서울 태릉도 복원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삼릉을 복원해 고양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자산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김득환 서삼릉복원추진위원회 상임위원장 

고양,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 신청
한강하류 민속예술에 태권도문화를 접목시킨 새로운 장르의 한류문화를 창안해, 유네스코 고양민속예술 창의도시로 신청하는 것을 건의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신간 『아침의 나라-미래 고양』편에 있습니다.              
-문정조 

성현로~고봉로 확장공사 추진 
성현로(고봉14통)에서 고봉로(설문동)구간의 도로확장공사가 계획된 지 12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토지보상은 물론 사업계획안조차 마련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도로로 편입되는 토지주들은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김종일 고봉14통 주민

정수장 옆 골프장과 고봉산 터널 중지 
고양시민의 식수인 고양정수장 인근에 골프장이 건설되는 것을 고양시장 직권으로 해제하길 촉구합니다. 또 고봉산을 터널로 뚫는 계획을 즉각 중단해주시고, 고양시 곳곳에 난개발을 일으키는 다세대 주택 신축을 규제해야 합니다.          
-정이랑 풍동 주민(세일모 회원)

청년쉐어하우스 신혼공공임대 추진 
식사동 등 고양시 곳곳에 다세대 주택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아 미분양도 많습니다. 이런 곳을 싸게 매입해 청년 쉐어하우스나 신혼부부 공공임대아파트 등을 지어주시길 바랍니다. 
-식사동 주민

농업인정책지원 확대, 백신도로 개통 
대도시 고양에는 고양의 농업을 지키는 농업인들이 아직도 적잖게 있습니다. 이들 농업인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농기계보조, 임대농기계 확대, 인력지원 등)을 확대해주시길 바랍니다. 
1997년 계획됐으나 아직도 개통되지  못하는 백신(백석~신사)도로를 조속히 개통해주세요.    -이준석 도내동 주민 

세계10대 문화예술도시 위한 기구신설 
고양에는 4만 명의 문화예술인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된다면 고양은 창작과 산업, 관광이 연계된 세계적인 문화예술도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세계10대 문화예술도시를 향한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최상위 상설기구가 필요합니다.    --장동찬 영화프로듀서 

문화공원 킬러콘텐츠, 세계적 명소로
정발산역 문화공원은 세계적인 공연장인 아람누리와 35만평 호수공원, 라페스타와 웨스턴돔 등 주요 상권, 영화관, 지하철역이 연계되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좋은 여건을 활용한 킬러콘텐츠를 발굴해 문화광장을 세계적인 광장으로 성장시켰으면 합니다.
-손덕기 공연예술 기획자 

지역기업 우선 참여제도 확대 
각 자치단체들이 지역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도 현재 관급 공사에만 적용되고 있는 지역업체 우선 참여제도를 민간분야 및 타 분야로 확산해 민간개발 및 제조분야에서도 지역업체가 우선 참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랍니다. 
-이창구 고양시건축사회 회장 

노정교섭 정책회의 정례화
노정교섭(정책협의)의 정례화, 실질화를 통해 주요 노동정책 현안을 함께 협의해야 합니다. 고양시가 노동조합을 노동정책 파트너로 인식하고 지역노동자의 실태와 노사관계에 기초한 고양시 노동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명용 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장

북한산~한강하구 생태축 복원
도시 확장으로 인해 점차 사라지는 마을숲, 마을습지를 보전하여 북한산에서 한강하구로 이어지는 생태축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또한 자유로변 농경지가 건답화 되어 많은 시설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고양시의 생태계 서비스는 대부분 습지가 하고 있습니다(공기정화, 열섬화방지, 동식물서식지 등). 논이 논답게 유지되어 습지가 주는 생태계서비스도 누리며 장항습지에서 월동하는 재두루미에게는 좋은 먹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은정 에코코리아 사무처장

노인을 위한 인생2모작 센터 운영
고양시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노인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인의 사회참여를 위해 ‘인생 2모작센터’를 운영해 노년의 삶이 더 활기찰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했으면 합니다. 어르신 이동도서관 운영과 여성재능개발을 위한 핸드아트 고양박람회 개최도 공약화 됐으면 합니다.   
-허경남 고양시새마을회 사무국장 

고양의 역사인물 문집번역사업 추진 
고양에는 당대는 물론 후대에 더 존경받는 강직한 선비와 학자 등 역사적 인물이 많습니다.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고양 팔현’ 등 고양의 역사 인물을 연구하고 조명할 수 있는 국역(문집번역)사업을 추진해 고양의 정신, 정체성을 찾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안재성 고양시향토문화보존회 회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