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후보, 수원·용인시장 후보와 공동 기자회견

[고양신문]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은 고양 평화경제특별시의 제도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고양시장 후보는 지난 24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같은 당 염태영 수원시장 후보, 백군기 용인시장 후보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고양시 등 인구 100만 명 이상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법적지위가 신설된다면 도시특성에 맞게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행정·재정적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평화가 온다, 기회가 온다’라는 선거슬로건을 소개하며 고양 평화경제특별시의 비전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특례시의 제도적 기반을 토대로 한 평화경제특별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행정복합타운’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행 국가·광역·기초 행정구조에서 고양시와 수원, 용인시 등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와 인구 5만 명 수준의 도시는 조직구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시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자치제도로 행정·재정운영의 비효율이 발생하고 지역발전에도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후보를 포함한 3명 후보들은 공동기자회견문 발표를 통해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장 동력 확보’,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 및 상실감 치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정권한 자율성 제고’, ‘주민밀착형 행정 제공을 위한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개편’ 등 특례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향후 고양·수원·용인·창원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공동 대응기구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으며, 지역 국회의원과의 연석회의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재준 후보는 “100만 대도시 특례실현은 현 정부 핵심과제인 지방분권 실현의 선결과제”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