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신문 주최 시장후보 초청토론회>

고양신문이 주최ㆍ주관한 고양시장후보 토론회에서 4명의 후보(왼쪽부터 이재준, 이동환, 김필례, 박수택)는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을 다짐하는 인사를 했다.

[고양신문] 본 후보 등록을 마친 고양시장 후보들이 고양신문이 주최ㆍ주관한 토론회에서 열띤 공방을 벌이며 본인의 강점과 공약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8일 일산동구청 강당에서 열린 ‘고양시장 후보 초청토론회’는 본후보 등록 후 지역에서 열린 첫 번째 토론회였다. 토론장에는 후보로 등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자유한국당 이동환, 바른미래당 김필례, 정의당 박수택 후보가 모두 참석했다.

토론회는 분야별 공통질문, 주도권토론, 쟁점토론, 방청객질의 순으로 2시간 30분 동안 흥미롭게 진행됐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과 지지자들 300여 명은 행사가 끝나는 시간까지 자리를 뜨지 않고 토론회를 진지하게 지켜봤다. 방청객들은 후보들의 명쾌한 답변에 박수를 보내기도 했으며, 지지후보를 공격하는 상대후보에게 가벼운 항의를 하기도 했다.

가장 불꽃 튀는 공방을 이어간 시간은 주도권토론이었다. 각 후보별로 8분 동안 주도권을 가지고 각 후보에게 질문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말하는 시간이었다. 미리 공개되지 않는 질문을 특정후보에게 던질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각 후보자의 약점과 순발력을 동시에 확인할 수도 있었다. 이재준 후보는 대곡역 관련 공약을 번복한 것에 대해, 이동환 후보는 접경지역 고양시장 후보로서 홍준표 대표의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에 대해, 김필례 후보는 보수후보 단일화 여부에 대해, 박수택 후보는 대곡역 국제철도터미널 공약의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해 답변해야 했다.

모두발언에서 이재준 민주당 후보는 “경의선을 통해 남북으로 오가는 평화의 물결을 상상해본다. 평화경제특별시, 남북경제협력의 전초기지로 고양시를 만들고 싶다”며 “이 꿈은 집권여당인 민주당 후보만이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한국당 후보는 “고양시는 지난 8년간 15만 명이나 인구가 늘었지만 도시수용능력에 해당하는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는 거의 전무했다”며 “도시공학 전문가로서 그런 부분들을 제가 해결해 내겠다”고 말했다.

김필례 바른미래당 후보는 “고양시 최초 여성의장으로 12년간 앞만 보고 달려왔다. 말로만 10대 도시가 아닌 도시다운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며 “시민을 갑으로 모시고 저는 을로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시정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박수택 정의당 후보는 “한국당 8년, 민주당 8년, 합쳐서 16년간 고양시가 쭈그러들었다. 이 자리에 계신 집권 두 당의 후보들이 먼저 시민들께 사과부터 해야 마땅하다”며 “촛불혁명으로 대통령을 바꾸니깐 나라의 격이 달라졌듯이 고양에선 정의당 박수택이 지역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의 다양한 질문 중 시민들의 관심을 끈 것은 ‘뉴타운 해법’과 ‘고양문화재단 정상화’를 주제로 한 쟁점토론이었다. 각 질문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을 정리했다.

※토론회에서 진행된 모든 질의응답 내용은 추가 기사로 정리합니다. 

 

▲질문 = 고양시장은 1년에 2조원의 예산을 사용하는 정책권자이면서 또 수많은 갈등을 해결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2가지 쟁점사항을 질문한다. 먼저 고양문화재단 파행 부분이다. 현재 고양문화재단은 출범이후 10년이 지나도록 안정화되지 못하고 있다. 갈등과 반목, 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고양문화재단 파행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 이재준 “시장 되면 이사장직 내려놓을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후보

=고양문화재단은 내분이 상당히 심각하다. 4, 5, 6기 민선시장 재임 시 채용됐던 사람들이 융화되지 못하고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 그 원인이다. 현재의 문화재단에 대해서 자율권과 독립성을 부여할 계획이다. 시장이 되면 이사장직을 내려놓겠다. 전문경영인에게 재단을 맡기고 운영도 전문가 중심으로 하겠다. 고양문화재단에 대한 자체점검을 충분한 객관적 지원을 통해 하겠다. 새로운 문화재단으로 거듭나도록 조직을 일원화시키겠다. 뿐만 아니라 고양시 전 산하기관에 대한 조직진단도 함께 실시하겠다.

 

▪ 이동환 “이사장직 내려놓는 것에 동감”

자유한국당 이동환 후보

=어느 조직이든 일하고 싶은 조직을 만드는 것이 먼저 할 일이다. 조직에서 가장 기본은 사람이다. 사람이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들, 그것이 바로 인사다. 인사에 관련된 문제가 생기니깐 고양문화재단이 파행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그런 분위기를 조성했던 당사자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8년의 민주당 시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동안에 있었던 사람이 바로 당자사라고 저는 생각한다. 그런 일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 이재준 후보가 말한 것처럼 이사장직을 내려놓는 것에 저도 동감한다. 저도 시장이 되면 이사장이 꼭 시장이 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노노 갈등이 없도록 해야 한다. 노사협의를 통해서 노노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김필례 “대표의 행정전문성 부족, 조직 개편할 것”

바른미래당 김필례 후보

=고양문화재단은 2004년 설립되어 약 15년간 출자출연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직원 상호 간의 고소고발사건이 지속돼 왔다. 2013년 시의회 특위를 구성해 조사한 결과, 당시 대표와 본부장, 그리고 직원들 간의 평소 갈등이 주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소통이 부족했다는 탓으로 저는 보고 있다. 고양문화재단 대표의 행정전문성이 부족했다. 공연계통에서만 활동했던 대표들의 통솔력 부족으로 문제가 생겼다고 보고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중요조직을 개편하고, 능력 있고 성실한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 박수택 “시민참여이사제와 엄정한 인사위원회 도입”

정의당 박수택 후보

=고양문화재단은 이름대로 고양의 문화향기를 드날리는 향로가 돼야한다. 그러나 이름값을 못하고 있다. 왜 그럴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여러 후보들이 말하신 대로 낙하산 인사, 정실인사로 파벌이 갈려 있고 불협화음이 일상이 돼버렸기 때문이다. 연간 예산 180억원을 쓰고 있는데 이 가운데 시민의 세금이 120억원이나 들어간다. 그럼에도 이렇다 할 비전이나 성과를 못 내고 있다. 큰일이다. 시장이 되면 시민참여이사제를 도입하겠다. 시민들이 경영에 참여하도록 하겠다. 두 번째로 인사위원회를 엄정하게 꾸리겠다. 직원들의 적재적소 신상필벌 원칙을 세우겠다. 문화예술분야 권위자를 대표이사로 초빙해서 수준 높은 문화예술 도시가 되도록 하겠다.

 

▲질문 =  뉴타운사업은 찬성과 반대가 가장 격렬하게 부딪치는 문제이기도 하고 주민들 화합을 가로막는 어려운 문제다. 고양시 여러 뉴타운 지역마다 풀어야할 문제들이 있겠지만, 각 후보들은 큰 틀에서 뉴타운을 추진할 것인지, 직권해제할 것인지 방향을 말하고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말해 달라.

 

▪이동환 “일방적 뉴타운 사업 반대”

=뉴타운 사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시대적 사안과 환경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 뉴타운 사업은 내부 사업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소유자를 비롯한 그 지역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뉴타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이 지역에 그대로 현 상태로 살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일방적으로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저는 개인적으로는 반대다. 그 지역의 여건에 맞춰서 특성 있는 지역으로 다시 한 번 살려나가야 하는 것이 기본방향이라 생각한다.

 

▪김필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친환경도시 만들 것”

=뉴타운 사업은 이미 2007년도에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해놓고 10년 동안 못했다. 성사1동 일원을 보면 해제된 지역도 있고 해제되지 않은 지역도 있다. 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성사1동을 보면 개발을 하게 되면 이자를 내고 들어가야 한다. 어차피 뉴타운 사업이 안됐기 때문에 뉴딜사업으로 하되, 친환경도시로 가꾸고 그분들이 그 자리에서 살 수 있도록,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개발을 하겠다.

 

▪박수택 “시공사 없는 곳, 도시재생사업으로 돌려야”

=뉴타운정책이 실패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실 것이다. 원주민 쫓겨나고 내 재산 뺏기고, 분담금 터무니없이 내고 정겹던 마을이 사라져 버렸다. 뉴타운 추진 측과 반대 측 주민들 마음을 두루 이해한다. 그러나 질질 끌면서 시공사가 선정되지 않는 구역들이 있다. 이런 건 직권해제하고 주민참여 도시재생사업으로 돌리는 것이 저는 마땅하다고 본다. 또 시공사가 선정된 곳이 있다. 원당1, 원당4, 능곡1 지구인데 주민분담금 수준이 얼마인지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그 결과에 따라서 지속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 뉴타운 사업은 ‘시간이 돈’이다. 빠른 결정이 필요한데. 이제까지 고양시장들 대체 뭘 했단 말인가. 통탄한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겠다.

 

▪이재준 “사업성 떨어지는 곳, 직권해제하겠다”

=사업성이 떨어지는 곳은 직권해제하겠다. (매몰비용 외)고통분담금을 더 보상하겠다. 10년 정책이 실패했으면 주민을 고통으로 몰아넣은 것에 대한 행정의 책임이 있다. 그 부분까지 고려했을 때 뉴타운 조합이 추진된다 하더라도 나름대로 합리적인 대안들이 모색될 것이라 생각한다. 객관적으로 사업성을 평가해서 6개월 이내서 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다. 뉴타운은 끌면 끌수록 비용과 주민의 고통이 더욱 심해지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