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 대규모 취락지구 개발용역 착수

고양시가 개발제한구역 해제대상지역 59곳에 대해 늦어도 내년 초까지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삼송 등 대규모 취락지역도 광역도시계획이 늦어지더라도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우선 해제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이미 해제신청에 들어간 3개 취락을 제외한 56개 취락 중 50호 미만 취락 21곳에 대해 이 달이나 늦어도 다음달에 경기도에 해제승인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50호 이상 300호 미만의 취락 35곳도 8월 중 주민공람, 9월 의회 승인을 거쳐 12월까지 해제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어서 내년 초에는 이들 취락에 대한 해제가 기대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해제되더라도 1종 주거지역으로 지정돼 용적률 190%, 4층 이하의 건물만 지을 수 있다.

삼송, 화전, 동산, 향동, 지축 등 6곳의 대규모 취락지역은 조정가능지역의 확정이 늦어지고 건교부의 광역도시계획 발표가 늦어지면서 도시계획 수립이 늦어지고 있다. 지난 8일 고양시는 경기도의 반대로 늦춰지고 있는 광역도시계획과 상관없이 지축, 화전, 삼송권역 145만평은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우선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토지공사와 함께 이 달 중 이 지역의 개발계획에 대한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취락주변 13만평과 현천동 테크노파크, 대장동 미디어밸리 13만평에 대해 건교부에 해제를 요구하고 적어도 이중 1곳 정도는 고양시 안이 받아들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고양시는 당초 해제대상 취락 65곳 중 강고산과 대자골은 주민들의 반대로, 점막은 가구수가 18가구로 조사되었고 주교동 나대지는 해제목적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대상 취락이 59곳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