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주민대책위 시청앞 대규모 집회

철도청과의 경의선 협상과정에 시민대표도 참여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강현석 시장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논리로 거절의사를 분명히 했다.

지난 4일 시청앞에서는 경의선지상회계획변경을 위한 고양시민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제 2차 시민대회를 열고 경의선 고양시구간의 지상화 반대를 주장했다. 이날 10시부터 시작된 집회에는 전세버스 19대에 나눠 타고 현장에 도착한 주민 800여명이 참가했다.(경찰 추산 400여명)

대책위의 윤자형 상임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시속 60km의 전철이 2분 30초 간격으로 운행되는데 이 사이에 시속 120km의 간선 기차를 얼마나 배차할 수 있겠는가”라며 여객과 화물운송을 같이 하겠다는 철도청의 계획을 비난했다. 윤 대표는 경의선이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고양시 구간 14곳의 건널목은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집회에서 대책위는 강현석 시장에게 보내는 공개 질의서를 통해 ‘철도청과의 협의과정에 시민대표를 참여시켜 달라는 대책위의 요구를 거절한 것은 공약으로 내세웠던 주민참여 제도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전했다.

일산4동 밤가시대책위의 한금숙 대표가 낭독한 결의문을 통해 대책위는 ▷경의선 복선전철은 여객전용으로만 설계 ▷일부 구간 지하화나 반지하로 건설하고 우회하는 방안도 검토 ▷건설계획 확정과정에 고양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 같은 요구들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정감시활동은 물론 낙선운동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요구를 관철시키겠다고 밝히고 주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경의선 복선전철사업은 단 1m도 놓지 못하게 하겠다고 고양시에 경고했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집회가 끝난 후 시장실을 찾아 이같은 내용이 담긴 질의서와 성명서를 원유종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