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도심통과방안 마련에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였던 시의회와 집행부가 지하화 불가와 시민대책위의 참여 문제 등으로 또 다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고양시의회의 시정질문에서 심규현 경의선 특위 위원장은 최근 시장이 의회와 시민대책위, 집행부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만들자는 제안을 비효율적이라고 거절한 이유와 최근 지하화가 불가능하다고 언급한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해 추궁했다. 여기에 ‘지상화 조기개통’과 ‘도심형 철도 통과방안’을 놓고 주민투표를 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에 강현석 시장은 시민대책위가 고양시민 전체를 대표하는 단체는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집행부는 시의회만 협의대상으로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일부 주민들과 시민단체를 의사결정에 참여시킨다면 오히려 협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하화 불가 입장에 대해서는 전임시장이 합의서에 서명했기 때문에 시장이 바뀌었다고 합의를 뒤집을 수 없다고 답변. 주민투표에 대해서는 “투표결과가 현실적인 문제로 사업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찬성론자와 반대론자간에 책임소재 문제로 소모적인 논쟁이 계속될 것”이라며 거절했다.

그러나 심규현 의원은 “주민투표제가 현행법상 문제가 많다는 시장의 지적과는 달리 울산시 북구(쓰레기 매립장), 경남 통영시(케이블카), 서울시 광진구(행정동 경계조정) 등이 주민투표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반박.

한편 이날 심 의원은 “최근 철도청에서도 경의서 서울구간에서 화물운송을 배제하는 안을 검토중이고 대신 부곡에서 능곡간 화물기능을 우회하는 안을 검토 중”고 폭로하고 “철도청의 설계대로라만 문제가 덜 심각한 것으로 여겨졌던 행신동 통과구간도 복토작업으로 현재의 높이에서 4∼5m 높아져 철로 옆 구릉지와 높이가 같아 방음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