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밸런스, 슬링으로 허리·목디스크 치료

스스로 치유능력 갖춘 인체
수술·주사 없이도 치료 가능
제대로 된 운동처방사 만나야

 

슬링치료는 흔들리는 로프를 이용해 환자 스스로 능동적인 운동을 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으며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기법이다. 통증이나 몸의 하중 때문에 자유롭게 운동할 수 없었던 이들에게도 편안한 운동 환경을 만들어 준다.

 

[고양신문] “허리나 목디스크 진단을 받고 수술이 아닌 운동치료 만으로도 충분히 통증없이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는 상태로 몸을 회복할 수 있어요. 환자 개개인에 맞는 올바른 운동처방에 따라 센터에서 주 2~3회 운동치료와 집에서 해야 하는 운동을 잘만 병행하면 수술 없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직업적 특성으로 인해 몸이 망가진 치과의사, 한의사, 비뇨기과 의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저를 찾는 이유죠.”

바디밸런스 고준성 원장은 문화체육관광부 1급 국가공인 운동처방사다.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스포츠의학과 운동처방을 공부했고,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신경외과와 한방병원 운동처방실 등에서 허리디스크 운동치료, 목디스크 운동치료, 척추측만증 운동치료 등을 통해 요통, 어깨나 관절 질환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치료했다.

환자들이 운동치료를 통해 실제로 건강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며 약물이나 주사요법 같은 화학적 요법에 기대지 않아도 우리 몸은 면역력과 운동기능을 증진시키면 천연 호르몬이 생성되면서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믿었다. 그가 일산에 운동치료와 재활PT를 중심으로 한 전문센터를 설립해 매일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며 그들과 함께 새 삶을 만들어가겠다고 결심한 계기도 바로 그 믿음 때문이다. 

 

 

고 원장이 주로 사용하는 운동치료 방법은 슬링치료다. 복지제도가 잘 정비돼 있고 재활치료 가 잘 발달돼 있는 노르웨이에서 한 물리치료사에 의해 개발돼 재활 장비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슬링치료는 흔들리는 로프를 이용해 환자 스스로 능동적인 운동을 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으며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기법이다. 통증이나 몸의 하중 때문에 자유롭게 운동할 수 없었던 이들에게도 편안한 운동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보통 10회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엔 당연히 수동적 운동치료도 병행한다. 

“슬링으로 운동치료를 하려면 해부학, 운동역학, 운동생리학 등을 알아야 해요. 슬링 줄의 종류, 높이, 현수점 등도 잘 알아야 환자에게 맞는 제대로 된 운동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슬링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고장 난 신경근계를 최대한 잘 조절해 재학습을 시키는 것이다. 운동처방의 프로토콜은 환자의 상태에 맞춰서 운동처방사가 고안한다. 슬링의 위치와 운동하고자 하는 관절의 위치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적용되는 힘의 원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하는 운동 목적에 따라 슬링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운동치료에 적용할 수도 있어야 한다. 내 몸의 상태에 맞게 제대로 된 슬링치료를 해줄 운동처방사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환자들도 질적으로 더욱 좋은 재활과 운동치료를 위해서는 자신의 병에 대해 운동처방사와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며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다. 

 

허리나 목디스크 환자들이 제대로 된 운동치료를 받는다면 수술이나 주사요법 업이도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통증없이 충분히 일상생활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할 수 있다.

 

“차가 고장나면 카센터로 가고, 머리를 자르거나 염색을 하려면 미용실에 갑니다. 내 몸에 이상이 생겼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몸 상태를 잘 파악한 후 전문 운동처방사를 만나 제대로 된 운동치료를 받아보세요. 수술이나 주사 그리고 약물 없이도 충분히 통증에서 해방되고 몸의 균형이 잡히면서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일산 재활운동 전문센터 '바디밸런스'
예약/문의 031-901-2477
블로그 http://blog.naver.com/rhwnstjd
위치 일산동구 숲속마을 1로 76(풍동 1275번지) 힘찬프라자 201호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