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실국 현황 보고받아
80여 개 공약 대부분 추진
한국당 시의원들 불참 선언


[고양신문] 이재준 시장 취임 직후 조례를 통해 운영됐던 2기 인수위(평화경제준비위원회)가 이달 14일 4차 전체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7개 분과에서 총 42명이 ‘평화경제위원회’란 이름으로 활동한 2기 인수위는 지난달 20일부터 전체회의 4회, 분과회의 2회, 위원 당 총 5회의 회의를 열고 이재준 시장의 공약과 시정운영 방향 등을 검토하고 구체화했다.

인수위 활동이 마무리된 것과 관련해 이재준 시장은 오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에서 논의되고 결정된 ▲시정슬로건 ▲시정목표 ▲핵심전략 등을 시민들에게 발표할 계획이다.

약 한 달간 운영된 인수위에서는 고양시 모든 실국의 현황을 보고받고 이재준 시장이 공약한 내용을 관련 부서가 어떻게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를 검토했다. 시 관계자는 “담당부서가 공약 실천계획을 구체화하면 인수위원회와 부서가 같이 논의해서 방향을 재설정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며 “인수위가 세부과제를 확정했다기보다는 목표와 전략을 큰 틀에서 잡아주는 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행정감사처럼 딱딱한 보고형태가 아니라 위원회와 집행부가 자유롭게 의견을 내서 합의하고 타협점을 찾아가는 형태였다”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이재준 시장이 발표한 공약의 필요성을 대부분 인정했고 실천하는 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인수위는 시장이 공약한 80여 개의 사업 중 ‘문화도시지정 추진(문광부 지정)’ 사업에 대해서만 유일하게 실효성이 없어 보인다며 폐기를 권고했고 나머지 공약은 실행해도 무리가 없다고 봤다.

인수위 활동이 끝났다고 해서 공약실천 방향과 세부사업이 완전히 확정됐다고는 볼 수 없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최종 승인을 얻는 방법을 고민 중인데 그 방법 중 하나로 ‘공약사업 시민배심원제’를 추진할 수도 있다”며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약 한 달간의 인수위 활동 과정에서 잡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인수위에 참여했던 4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7일 갑자기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수위 활동 불참을 선언했다. 이유는 한국당의 목소리가 인수위에서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주요공약이었던 ‘행복주택 축소’ 등 민주당 당론과 전혀 다른 방향의 한국당 공약을 무리하게 요구했고 관철되지 않자 인수위를 거부했다”며 “인수위 활동을 그만두기 위한 이유를 만들어 낸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타냈다. 하지만 한국당 이규열 부의장은 “한국당이 인수위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지지자들에게 질타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견제와 균형을 이뤄내고자 참여했다. 하지만 참여해보니 공약사항을 실천하겠다는 입장만 고수해 한국당으로선 인수위 활동이 더 이상 의미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한국당 의원들의 요구사항을 95%는 들어준 것 같은데 5% 차이 때문에 이렇게 된 것 같다”며 “야당 또한 시정을 같이 이끌어갈 파트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통하려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기자회견과 함께 인수위 활동내용을 소상히 기록한 백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백서는 9월 중순 이후 발간되며 이재준 시장이 당선인 신분일 때 활동했던 1기 위원회의 활동까지 담을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은 “1기 인수위는 시정철학과 비전에 대해 난상토론 형태로 포괄적인 내용이 오갔다면, 2기에선 1기에서 정리된 내용들을 조금 더 세밀화하는 작업이었다”며 “1기와 2기에서 활동하셨던 모든 위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