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규 시의원 -(마두1‧2‧정발산‧일산2)

▲ 이홍규 시의원

국토부 ‘공공성 미흡, GB해제 반려’


[고양신문] 자유한국당 이홍규 시의원(마두1‧2‧정발산‧일산2)이 답보상태에 빠진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에 대해 시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이홍규 의원은 지난 5일 시의회 5분 발언에서 “강매동 자동차클러스터 사업과 관련해 최근 9월 제5차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국토부가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입주를 먼저 확정해야 한다’며 GB해제 신청을 상정하지 않고 반려시켰다”며 “이는 고양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한 “덕양구는 정부의 필요에 따라 추진하는 임대주택, 보금자리주택 등 일자리가 아닌 서민주택 건설 위주로 개발되었다”며 “이제 정부정책이라는 이유만으로 더 이상 물러나서는 안 되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덕양구의 권리를 찾아와야 한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던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사업은 덕양구 강매동 일원 약 40만㎡ 부지에 친환경자동차 융복합 특화단지를 조성해 5000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1조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을 기대했다. 2016년 3월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가 개발제한구역 해제대상지역에서 가능한 사업에 추가되자 탄력을 받으며 추진되는 듯 했으나, 최근 국토부가 ‘공공성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GB해제 신청을 반려시켰다.

이 의원은 “본 사업은 식사동 인선이엔티 이전(사업변경)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식사동 주민과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과도 직결되는 문제”라며 “사업 추진에 대한 시장님의 빠르고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