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무원 ‘굴욕적 취조’에 반발

▲ 고양시청

“나한테 살아남은 공무원 없다” 협박
고양시 공무원 ‘굴욕적 취조’에 반발
주장 엇갈려 경찰 수사 의뢰하기로


[고양신문] 고양시 공무원을 감찰하는 과정에서 행정안전부 조사관의 이른바 ‘갑질’이 드러나 고양시 공직사회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3일 고양시 시민복지국 소속 A(7급) 주무관은 시청 내부게시판에 ‘행정안전부 B조사관을 고발합니다’는 제목의 글을 실명으로 게재했다.

A씨는 지난달 30일 주차장 공터로 나올 것을 요구하는 행정안전부 감사관의 전화를 받고 사무실에서 나간 뒤 감사관 2명이 탄 개인 차량에서 1시간30분 동안 굴욕적인 취조에 공황 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A씨는 “행안부 감사관 B씨가 차 안에서 ‘우리가 확보한 자료만으로도 끝내 버릴 수 있다. 나 만나서 살아남은 공무원이 없다’라고 호통을 치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A씨는 “청문감사실과 상담실 등 공식적인 공간이 있음에도 폐쇄된 개인차량에서,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한 것이 행안부의 적법한 감사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고양시청 내부게시판에는 행안부 감사관의 ‘갑질 감사’를 비판하는 수 백건의 글들이 올라왔고 고양시 공무원노조도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구석현 노조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는 지난 4일 행정안전부를 항의 방문해 담당 조사관의 파면과 김부겸 장관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이러한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시 형사고발 등 강력 대처하기로 했다.

논란이 커지자 행안부는 관련 공무원 B씨를 업무에서 배제시키고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행안부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해 감사과정에서 과도한 언행 등 문제점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행안부가 관련 내용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였지만 차량감금, 가혹행위 논란을 놓고 고양시청 직원 A씨와 행안부 감사관 B씨의 주장이 상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고양시와 행안부는 6일 관련 의혹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