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도시 규모에 맞는 자치권 필요

▲ 이재준 고양시장

<취임 두 달 맞은 이재준 시장>
재정수입증대, 개발승인권 시급
고양은 통일경제의 핵심 지역


[고양신문] 이재준 시장의 인수위(평화경제위원회)가 지난달 마무리되면서 민선7기가 목표로 하는 정책들이 다시 한 번 정리되고 세분화 됐다. 최근에는 인수위와 각 부서에서 논의된 세부 공약실천 사항들이 자료집으로 발간되기도 했다.

지난 6일 이재준 시장은 취임 두 달 여를 맞아 진행된 고양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인수위를 통해 정리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민선7기가 실천해야 할 시정목표와 정책들에 대해 밝혔다. 이 시장이 가장 강조한 부분은 도시의 ‘자족기능 강화’와 ‘세수확대’였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도시 특례지정’과 ‘통일경제특구법’ 통과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인터뷰에서 시장은 “민선7기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방자치를 통해, 즉 자기 결정권을 통해 고양시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도시의 자치권을 강화해 고양시 스스로 정책을 결정하고 예산을 더 확보하겠다는 것이며, 중앙집권적 체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야 고양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시장은 “통일경제특구는 개성공단과 같은 경제협력단지를 남한에 조성하는 계획”이라며 “고양시가 특구에 포함되면 경제적 효과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는 완충지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특례시 지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고양시처럼 100만 명이 넘는 도시들이 광역시가 되지는 못하더라도 규모에 맞는 권한과 재정권을 주자는 게 특례시의 핵심 내용”이라며 “고양시가 특례시로 지정되면 도세로 가는 ‘재정수입’은 물론 ‘개발승인권’을 가질 수 있어 주도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 고양시는 수도권 규제법으로 인해 사실상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이 지역에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의권이 필요하다. 또 고양시는 남북교류에 있어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국가적인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유리한 곳이다”라며 “특례시와 특구법이 통과되면 더 이상 고양시민들이 홀대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고양시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8193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